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포트폴리오 이론을 이야기하면서 리밸런싱이란 무엇인지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내용을 좀 어렵게 서술한 것 같아 다시 한번 상세히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리밸런싱이란

자산배분을 하고자하는 투자자가 자산끼리의 비율을 정하고 투자금으로 자산을 매수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A 투자자가 연초에 투자할 때 주식을 50만원 채권을 50만원, 총 100만원을 투자했다고 합니다. 연말에 들어서 보니 주식시장이 하락장이라 40만 원이 되었고 채권은 상대적으로 올라서 60만 원이 되었습니다.

연말에 주식:채권 비중은 40:60으로 처음 의도하였던 50:50이라는 비율과는 달라졌습니다. 이 때 다시 50:50으로 비율을 맞추는 것을 리밸런싱이라고 합니다.

A 투자자는 처음 의도하였던 비율을 맞추기 위해서 채권을 10만원가량 팔고 주식은 10만원 매수하여서 다시 주식 50만원, 채권 50만원을 보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리밸런싱의 효과

리밸런싱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래는 제가 이전에 다루었던 포스팅의 내용입니다. 

[정해진 날짜, 정해진 비율]이라는 리밸런싱의 "원칙과 기준"이 대가들의 조언을 따르게 도움을 줍니다.

혹시 "군중과 반대로 행동하라"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최근에 오른 자산(종목)이 계속 오를 거라고 생각하고 최근에 망한 자산(종목)은 아예 망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많이 상승한 종목을 비싼 가격에 사고, 가치에 비해 염가에 거래되고 있는 종목은 거들떠보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돈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게 되고 투자 실패로 이어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리밸런싱을 수행하는 것은 대중들과 반대로 하게 해줍니다.

리밸런싱은 위의 예시처럼 오른 자산(채권)을 매도하여서 내려간 자산(주식)을 사는 행위입니다. 그렇기에 군중과 자연스럽게 반대로 행동하게 됩니다.

리밸런싱을 수행하는 것은 대중들과 반대로 투자하는 일입니다. 쉽지않습니다.

인간의 심리를 이겨야 하거든요.

주식이 한창 오르고 있을 때 사람들은 빚을 내서 더 사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리밸런싱은 주식을 조금 팔고 다른 자산을 사라고 지시합니다.

반대로 주식이 하락하고 있을때 사람들은 주식이 망한다고 하면서 도망가고, 주식에 투자하지 않은 사람들은 비웃습니다. 그럴 때 리밸런싱은 다른 자산을 팔고 주식을 사라고 지시합니다.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비율]이라는 "원칙과 기준"이 아무도 사지 않을려 할 때 사고, 아무도 파려고 하지 않을때 파는 행위를 하게 합니다.


  리밸런싱은 개인투자자를 편하게 해줍니다.

리밸런싱은 군중의 심리와 반대로 매도와 매수를 알려주는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말씀드렸는데요. 즉, 매수와 매도 타임을 지시해주는 도구라는 것입니다.

매수와 매도를 지시해준다는 것은 '가치평가'를 할 수고를 덜어줍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를 가지고 있다면, 삼성전자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평가해야하고 언젠가는 매도하여야합니다. 그것은 굉장히 어렵고 까다로운 일이기에 개인투자자에겐 쉽지 않습니다. 또한 어떠한 자산의 적절한 평가도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리밸런싱을 통하여 그러한 과정을 자연스럽게 수행하게 됩니다. 완벽하지 않을 지라도요.


  리밸런싱은 주변 소음을 무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뉴스매체들은 항상 비관적인 뉴스를 과장해서 내보냅니다. 그래야 시청률이 잘 나오니까요. 투자를 하였기에 경제에 관심이 가게 되고, 뉴스를 자연스럽게 많이 보게 됩니다. (뉴스 = 소음)

하지만, 뉴스는 대다수가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뉴스는 투자자를 잘못 행동하게 만듭니다. 기존의 투자원칙을 무시하면서 매도와 매수를 하게 만듭니다.

실제로, 미국 연구조사 결과 TV매체에서 전문가가 추천하는 종목에 투자한 경우에 13년 동안 매년 5.4%의 손실을 보았을 것이라고 합니다. 근데 우리는 전문가의 조언에 쉽게 휘둘리곤 합니다.

리밸런싱은 이러한 소음에 휘둘리지 않게 도움을 줍니다. 경제와 상관없이 연말에 1번 리밸런싱만 하면 되니까요.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비율]이라는 "원칙과 기준"이 각종 조언과 소음을 무시할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지금까지 리밸런싱을 하는 이유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대가들의 조언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링크를 클릭해주세요.

2019/09/08 - [주식투자/투자대가의 이야기] - 앙드레 코스톨라니 - 추천 종목과 찌라시

2019/09/19 - [주식투자/투자대가의 이야기] - 켄 피셔 - '이번에는 다르다', 1편 (뉴 노멀)

2019/10/10 - [주식투자/초보자 투자이야기] - 레이달리오 - 일반 투자자를 위한 3가지 조언!

2019/11/30 - [주식투자/투자대가의 이야기] - 존 보글 - 투자 조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