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투자계의 선봉장, 인덱스펀드의 창시자 존 보글이 투자 조언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존 보글의 투자 조언

 

첫 번째, 저비용 인덱스펀드를 통해 분산투자를 해야 합니다.

펀드매니저에게 높은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으면서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고 그 회사를 계속 보유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적극적으로 운용되는 펀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보상의 30퍼센트만 투자자에게 줍니다. 위험은 100퍼센트 감당하는데 말이죠. 

"운용이 필요 없는 펀드(인덱스펀드)에 투자하십시오"

 

두 번째, 본인의 위험 감수와 목표에 맞춰 자산배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위험에 따라서 채권의 비중을 결정하세요. 젊은 사람은 주식에 비중이 높아도 괜찮지만, 은퇴가 다가온 사람이라면 비중을 낮추는 게 좋을 겁니다.

 

세 번째, 트레이딩을 해서는 안 됩니다.

무언가를 할 생각은 하지 말고, 그 자리에 서있어야 합니다(장기적 투자).

 

네 번째, <월스트리트 저널>, CNBC를 보지 마십시오.

고함을 치고 소리를 지르면서 이 종목을 사라, 저 종목을 팔라 하는 것들은 투자의 집중도를 떨어뜨립니다. 투자에 대하여 너무 많은 에너지와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 장기적 투자가 어려워지며, 뉴스매체의 소음 때문에 매수, 매도를 반복하게 된다.

 

요약

 

액티브펀드에 대한 괴랄한 수수료와 낮은 수익률은 워런 버핏을 포함한 많은 투자 대가들이 말하고 하지 말라고 말하였습니다. 많은 책들의 수백 페이지가 액티브펀드의 낮은 수익률과 과다한 수수료, 마케팅에 대하여 말하죠.

존 보글은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여 모든 기업의 주식에 분산 투자하고, 자산배분을 하여 장기 투자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방법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결국 존 보글의 조언을 "인덱스펀드를 통하여 자산 배분하여 장기적으로 투자하라"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 조언인 인덱스 펀드를 사고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은 수익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지만, 변동폭이 너무 커서 많은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수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존 보글은 그러한 위험 감수를 본인에 맞게 설정하여 자산배분을 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