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rirang 고배당 ETF, 아리랑 고배당 ETF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Arirang 고배당ETF, 아리랑 고배당 ETF 분석


    기본정보

유동시가총액 상위 200 종목 중 예상 배당수익률 상위 30위 이내 종목을 선정하여 투자함으로써 배당수익과 자본이익 획득을 동시에 추구하는 ETF입니다. 구성종목은 6월, 12월에 정기적으로 변경됩니다. 

즉, 시가총액이 큰 200종목에서 배당수익률로 순위를 매긴 다음 1~30등까지를 보유하는 ETF입니다. 상위 10 종목과 업종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중대형 배당주위주로 구성되기 때문에 특성상 경기민감업종이 많이 편입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업종의 비중이 48%나 되므로, 금융주의 영향을 많이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보수율

Arirang 고배당 ETF의 보수율은 0.23% (집합투자: 0.17%, 지정참가회사: 0.01%, 신탁: 0.02%, 일반사무: 0.03%)입니다. 


    분배금 지급현황

분배금은 매년 4월 30일에 지급되고 있습니다. 중간 혹은 분기배당 때에 증권사가 배당금을 수령해놓고 4월 30일에 일괄 분배하고 있습니다. 만약 고배당 ETF의 가격이 1만원인 경우 분배금 수익률은 5.3%가 됩니다.

현재 가격은 8,600원으로 내년에도 동일하게 배당한다면 약 6.16%의 수익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배당은 기업의 실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결론

Arirang 고배당 ETF는 대형주 중에서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은 30 종목을 들고 가는 콘셉트이므로, 배당수익률이 가장 중요한 분들에게 매력적인 투자대상입니다.

다만, 배당수익률이 가장 높다는 것은 해당 기업들이 성숙기에 들어간 기업일 확률이 높습니다. 주가 상승의 기대보다는 배당수익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ETF는 주식시장이 활황일 때보다는 불황일 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고배당 ETF의 성격상 주가가 염가일 때 매수한다면, 투자금액 대비 높은 분배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단일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에 30종목에 분산투자하여 부담감을 덜 수도 있죠. 저는 그렇기 때문에 고배당주에 관심있는 초보투자자들에게 해당 ETF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준금리(0.75%)와 비교하여도 충분히 매력 있는 상품입니다. 


  배당관련 ETF 분석글

Arirang 고배당ETF, 아리랑 고배당 ETF 분석

KODEX 배당성장 ETF, 코덱스 배당성장 ETF 분석

TIGER 코스피고배당ETF, 고배당 ETF 분석

KBSTAR 대형고배당10TR ETF 분석

KODEX 고배당 ETF 분석

KBSTAR 고배당 ETF 분석

 

투자의 판단은 개인의 몫이며,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