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ETF 3대 회사 KODEX(삼성자산운용), TIGER(미래에셋자산운용), ARIRANG(한화 자산운용)의 ETF를 분석하고 어떤 ETF가 좋을지 분석하는 기록용 포스팅입니다.

원자재 ETF가 있다면, 원자재 ETF에 투자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원자재 ETF를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미국 시장에 직접 투자하더라도 그 보수율은 비싼 수준입니다.

그렇기에 원자재 ETF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담당하는 원유 ETF에 투자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원유 ETF, 농산물 ETF, 금속(골드) ETF에 나누어서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죠.

원자재 ETF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담당하는 원유 ETF에 투자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원유 ETF, 농산물 ETF, 금속(골드) ETF에 나누어서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죠.

위에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원자재 ETF 2개입니다. 두 ETF의 보수율은 0.77%로 굉장히 높습니다. 구성 내용을 보면 원유가 40~50%이며 20~25%는 농산물 나머지는 금속류 등입니다. 

크게 나누어 원유 ETF, 농산물 ETF, 골드 ETF에 나누어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비중이 큰 원유 ETF는 비교를 마쳤고, 골드선물 ETF도 살펴보았습니다.

금(GOLD)에 투자하는 방법, 골드선물 ETF, 원유(OIL)에 투자하는 방법, 원유선물 ETF

이제 농산물 ETF에 대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KODEX 3대농산물선물(H)

바로 보이는 것은 현저하게 낮은 거래량입니다. 거래량이 낮다면 매도할 때 가격을 낮춰서 매도하여야 할 수도 있으며, ETF가 사라질 우려도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농산물 선물은 원자재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것도 고려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S&P Grains Select Index ER를 추종합니다. S&P GSCI Grains Select Excess Return 지수는 Chicago Board of trade(시카고 상품거래소)에 상장된 옥수수, 콩, 밀 선물 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지수로 대표적인 농산품 지수입니다.

보수율은 0.6%로 원자재는 전반적으로 보수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헷징 상품이며 다른 특이사항은 없습니다. 거래량과 보수율이 가장 중요한 체크사항입니다.

 

TIGER 농산물 선물 Enhanced(H)

S&P GSCI Agriculture Enhanced Select Index (ER)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보수율은 KODEX 농산물 선물보다 약간 높습니다. 동일하게 환헷징상품입니다.

마찬가지로 거래량을 살펴보아야겠습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찾아보았습니다. KODEX 농산물 ETF는 거래량이 낮아도 너무 낮기 때문에 제외하고 나면 선택권은 없습니다.

그나마 거래량이 있는 TIGER 농산물을 이용하여야 하는데, 극악의 보수율을 보면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도 고려해야 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