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KODEX 고배당 ETF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KODEX 고배당 ETF 분석


    기본정보

대형주를 중심으로, 배당성향이 높으면서도 밸류 및 수익성 지표가 높은 종목에 투자합니다.

KODEX 고배당 ETF는  FnGuide 고배당 Plus 지수를 추종합니다.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전년도 배당수익률과 변동성 지표를 이용하여 편입 종목을 결정하는 국내 주식형 지수입니다. 배당수익률이 기초 유니버스의 상위 30%이며. 변동성이 낮은 안정적인 종목으로 약 50개의 종목을 지수에 편입합니다.

구성종목 상위 10 종목


    분배금

KODEX 고배당 ETF의 분배금은 4월 30일을 기준으로 지급하며 현재가 6,775원 기준으로 19년 분배금이 유지된다면, 5.3%의 분배금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수율

KODEX 고배당 ETF의 연 0.300% (지정 참가회사 : 0.010%, 집합투자 : 0.250%, 신탁 : 0.020%, 일반사무 : 0.020%)로 약간 높은 편에 속합니다.


    결론

무난한 기본 콘셉트의 고배당주입니다. 콘셉트와 구성종목에서 보시듯이 변동성이 적은 대형주 종목을 편입하려 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는 변동성이 적을 수 있습니다.

한국 대형주들이 보통 경기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변동성이 얼마나 작을지는 의문이 듭니다만, 고배당주를 통해 현금흐름을 확보하시는 분들에게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고배당 ETF 중에서는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ETF기 때문에 유동성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배당관련 ETF 분석글

Arirang 고배당ETF, 아리랑 고배당 ETF 분석

KODEX 배당성장 ETF, 코덱스 배당성장 ETF 분석

TIGER 코스피고배당ETF, 고배당 ETF 분석

KBSTAR 대형고배당10TR ETF 분석

KBSTAR 고배당 ETF 분석

KODEX 고배당 ETF 분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