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IGER 코스피 고배당 ETF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코스피고배당ETF 분석

 

    기본정보

TIGER 코스피고배당ETF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종목 중에서 배당수익률이 높은 50 종목으로 지수 구성되어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80%, 거래대금 상위 80%, 3년 연속 배당실현, 3년 평균 배당성향 90% 미만, 3년 연속 순이익 실현이라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시총 및 거래대금이 최하인 종목만 제외하고 3년 동안 기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배당을 지급한 기업을 50 종목 선택한 ETF라 볼 수 있습니다.

상위 10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분배금

분배금은 분기별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른 배당 ETF 같은 경우 년 1회 분배하는 것이 보통인데, TIGER 코스피고배당ETF는 분기별로 지급하고 있으며 2019년 분배금은 총 465원입니다. 

현재가가 9,100원 정도로, 배당금이 동일하다면 분배금 수익률은 5.1% 정도로 예상됩니다. 


    보수율

TIGER 코스피고배당ETF의 보수율은 연 0.29% (운용: 0.21%, 지정 참가: 0.03%, 신탁: 0.02%, 일반사무: 0.03%)입니다. 


    결론

똑같은 고배당ETF여도 콘셉트에 따라서 수익률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ARIRANG ETF 같은 경우 대형주에서 배당수익률로만 종목을 선정하는 반면에, KODEX 고배당 ETF는 배당수익률보다는 실적을 바탕으로 배당을 꾸준히 하는지로 종목을 선정합니다.

개인적으로는 KODEX 고배당ETF의 콘셉트가 마음에 듭니다. 고배당주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한 배당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배당을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도, 기업이 실적을 만들었고, 그 실적을 바탕으로 주주에게 배당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KODEX 고배당ETF와 같이 배당실적과 순이익도 같이 보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배당관련 ETF 분석글

Arirang 고배당ETF, 아리랑 고배당 ETF 분석

KODEX 배당성장 ETF, 코덱스 배당성장 ETF 분석

TIGER 코스피고배당ETF, 고배당 ETF 분석

KBSTAR 대형고배당10TR ETF 분석

KODEX 고배당 ETF 분석

KBSTAR 고배당 ETF 분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