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ODEX 배당성장 ETF, 코덱스 배당성장 ETF을 분석해보겠습니다~!

 

KODEX 배당성장 ETF 분석

 

    기본정보

KODEX 배당성장 ETF는 향후 배당 증가 가능성이 높은 포트폴리오에 투자하여 장기적으로 자본이득과 배당수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ETF입니다.

시가총액 규모, 유동성, 배당실적, 배당성장 여부, 배당성향, 당기순이익을 감안하여서 50개 종목을 선택한 ETF입니다. 

시가총액이 상위 50%, 거래대금이 상위 70%(유동성), 최근 7사업년도 연속 배당(배당실적), 최근 사업연도 주당 배당금이 최근 7 사업연도 평균보다 증가(배당성장 여부), 최근 5 사업연도 평균 배당성향이 60% 미만, 최근 5 사업연도 연속 당기순이익 실현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규모가 어느정도 있는 기업 중에서 배당을 꾸준하게 지급하고 회사의 실적과 배당금이 함께 성장하는 기업 50개를 선별한 것입니다.

상위 10개 종목


    분배금

2019년도 KODEX 배당성장 ETF 분배금은 225원입니다. 배당성장이지만, 최근 3년간은 분배금액이 약간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수율

KODEX 배당성장 ETF의 보수율은 연 0.150% (지정 참가회사 : 0.010%, 집합투자 : 0.120%, 신탁 : 0.010%, 일반사무 : 0.010%)로 국내 주식 ETF에서는 보수율이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KODEX 배당성장 ETF는 기본적인 배당주ETF와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배당주라고 생각하면 보통 높은 분배금 수익률을 생각하시는데, KODEX 배당성장 ETF의 경우에는 분배금이 많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해당 ETF의 컨셉이 고배당주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배당을 꾸준하게 지급하면서 회사의 실적과 배당이 같이 성장하는 종목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KODEX 배당성장 ETF는 분배금을 통한 현금흐름보다는 추후 선택 기업들이 성장하면서 그 과실(주가 상승, 분배금)을 같이 공유할 수 있는 ETF라 볼 수 있습니다.  

소량의 배당을 받으면서 고배당ETF보다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매력적인 ETF 상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배당관련 ETF 분석글

Arirang 고배당ETF, 아리랑 고배당 ETF 분석

KODEX 배당성장 ETF, 코덱스 배당성장 ETF 분석

TIGER 코스피고배당ETF, 고배당 ETF 분석

KBSTAR 대형고배당10TR ETF 분석

KODEX 고배당 ETF 분석

KBSTAR 고배당 ETF 분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