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ETF 3대 회사 KODEX(삼성자산운용), TIGER(미래에셋자산운용), ARIRANG(한화 자산운용)의 ETF를 분석하고 어떤 ETF가 좋을지 분석한 포스팅입니다.

원유선물 ETF의 경우 특히 주의하실점이 있습니다. 원유선물 ETF에 투자하시고자 한다면, 아래포스팅의 내용을 꼭 숙지하셔야합니다. 

 

원유선물 ETF의 단점, 원유선물 ETF 콘탱고

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국제 유가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원유 ETF를 이용하여 투자하거나, 자산배분을 하는 경우 원유 ETF를 매수하여 보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원유 ETF의..

jack-jack.tistory.com

 

KODEX WTI원유선물(H)

 

KODEX WTI원유선물(H)는 S&P GSCI Crude Oil Index Excess Return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ETF입니다.(추종하는 지수에 대한 쉽고 상세한 설명은 글 하단에 있습니다)

보수율은 여타 원자재보다 낮은 0.35%이며 환헷징 상품입니다. 원유선물 ETF의 단점에서 말씀드렸듯이 보수율 말고도 롤오버효과에 따른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은 양호한 편입니다.

 

TIGER 원유 선물 Enhanced(H)

 

TIGER 원유 선물 Enhanced(H)는 S&P GSCI Crude Oil enhanced Index (ER)을 추종하는 ETF입니다.(추종하는 지수에 대한 쉽고 상세한 설명은 글 하단에 있습니다)

보수율이 0.7%로 굉장히 높습니다KODEX원유와 동일하게 환헷징상품입니다. 거래량은 TIGER 원유 선물이 월등히 많은 상황이지만, KODEX 원유선물 ETF 또한 나쁘지 않은 거래량을 보여줍니다.

 

주의사항! 지수 운용방식에 따른 차이

 

원유 선물 ETF를 선택하는데 있어 추정하는 지수가 다르다는 것은 수익률이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지수의 운용방식에 차이에서 시작되는데요.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KODEX 원유 ETF가 추종하는 지수( 최근월물로만 월물 교체하는 지수, ER Index)는 TIGER 원유ETF가 추종 지수(원월물/ 최근 월물을 선택적으로 교체하는 지수, Enhanced Index) 대비 현물과 상관관계가 높고, 원유 가격 상승 시 최근 월물 상승 폭이 원월 물 상승폭보다 높습니다.

즉, KODEX 원유선물 ETF가 TIGER 원유선물 ETF에 비해서 현물과 상관관계가 높고 유가의 움직임을 보다 잘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유가 하락시기에는 KODEX 원유선물 ETF의 하락이 TIGER 원유 ETF하락보다 더 클 것입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지수의 운용방식에 따라서 같은 기간 수익률의 차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KODEX원유선물 ETF의 변동성이 큰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최근 유가하락에서는 KODEX 원유 ETF의 수익률이 헌저히 떨어지는 모습도 지수 운용방식에 따른 차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종하는 지수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하신 후 투자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어떤 ETF가 더 좋다 나쁘다라고 말할 수 없고, 개인의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이유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자산배분측면에서 다가가기에 유가와 상관관계가 높고, 보수율이 작은 KODEX 원유 ETF를 선택하여서 편입중에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