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BSTAR 대형 고배당 10TR ETF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KBSTAR 대형고배당10TR ETF 분석


    기본정보

  • 시장지배력이 큰 대형주 종목 중 현금배당을 많이 하는 상위 10 종목에 투자하여 시장지수 대비 초과성과 추구합니다.

  • 투자대상 종목의 배당금 전액을 자동 재투자하여 장기 투자 시 주가 변동과 배당금 재투자에 따른 복리효과 추구합니다.(TR이라는 것이 의미하는 내용입니다)

구성종목과 업종별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정보와 구성정목을 보시면 배당을 주는 대형주 10 종목에 투자하며,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에 59%가 집중되어있는 ETF입니다. 반도체 업황에 따라서 크게 가격이 오르내릴 수 있는 상품입니다. 


    분배금

TR 상품이므로, 배당금을 현금으로 분배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동 재투자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자연스럽게 가격에 배당금이 포함되는 형식입니다.

현금흐름을 위해서 배당주에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상품이며, 장기적으로 투자하면서 배당에서 제하는 세금(15.4%) 없이 재투자하여서 투자성과를 극대화하고 싶은 장기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즉, '한국 대형주에 투자하고 싶은데 배당받는 것 관리도 귀찮고 세금도 나가니, 세금 없이 배당을 재투자하며 오랫동안 묵혀두자' 콘셉트입니다.


    보수율

보수율은 0.15%로 ETF에서도 양호한 편에 속합니다. 


    결론

한국 대형주에 장기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좋은 상품으로 생각됩니다.

혹은 반도체(하이닉스, 삼전) 두 개에 몰빵은 부담스러우시다면 반절은 반도체업종이며 반절은 다른 업종 대형주가 섞인  KBSTAR 대형 고배당 10TR ETF를 선택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우선 만원 단위기 때문에 소액으로 하시는 분들이 분산투자하기 편리합니다. '대형주에 투자하는데 묻고 장기 투자하겠다' 하면 추천입니다.

현금흐름이 중요하신 분들은 다른 ETF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배당관련 ETF 분석글

Arirang 고배당ETF, 아리랑 고배당 ETF 분석

KODEX 배당성장 ETF, 코덱스 배당성장 ETF 분석

TIGER 코스피고배당ETF, 고배당 ETF 분석

KBSTAR 대형고배당10TR ETF 분석

KODEX 고배당 ETF 분석

KBSTAR 고배당 ETF 분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