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배분에 대한 수익만 기록하며, 적립식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상이(혹은 저조)할 수 있음.

 

1번 계좌 올웨더 포트폴리오

 

계좌 총투자금은 2000만 원이었고, 12월부터 달러를 분할 매수하여서 $ 6,508을 확보하였고, 25일 밤에 리밸런싱을 하였습니다. 적립식 투자여서 수익률은 낮게 표기됩니다. 특히 미래에셋 해외투자는 수익률 산정방식이 좀 이상합니다.

환율이 하락하는 11월부터 달러 노출 자산의 비중을 늘려왔습니다. 이번 달 500만 원을 추가로 납입하면 전체 자산의 어느 정도를 달러 자산으로 확보하게 됩니다.

20년도 미국 주식과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특히 비중이 크게 어긋난 3월에 리밸런싱을 하였다면 수익률은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의 수익률을 보고 올웨더에 실망하실 분이 혹시나 있을까 하여 첨부.

 

 

2번 계좌, 연금저축펀드 계좌, 적립식 올시즌스 전략

 

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액수를 정해놓고 납입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전략 추천을 드렸던 것처럼 저는 그와 동일하게 전략을 20년 2월 4일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21년이 시작되어서 40만 원을 납입하고 리밸런싱 하였습니다. 적립식이기 때문에 수익률은 계속 희석됩니다.

연말정산을 완료하였는데, 올해도 세액공제액이 나오니 행복합니다. 2년동안 세액공제액만 하여도 100만 원 정도 되니, 아주 쏠쏠합니다. 재투자할 예정입니다.

리밸런싱(전), 리밸런싱(후)

 

3번 계좌, 코스피 + 미국 국채 업그레이드(적립식)

 

코스피+미국 국채 업그레이드 전략입니다. 코스피가 최근 상승을 많이 하여서 수익률이 급격하게 올라갔으며, 주식의 비중이 45%가 되어서 리밸런싱을 해주었습니다. 총투자금은 1500만 원이 되었습니다. 매입금액이 상승하는 것은 리밸런싱을 하면서 수익실현 부분까지 매입하기 때문입니다. 

투자금 1,500만 원 / 수익금 269 만원 / 수익률 17.9 %

 

리밸런싱(전), 리밸런싱(후)

리밸런싱(전), 리밸런싱(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