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조정장, 주린이들의 계좌가 멍들고 있다는 소식이 많이 들립니다. 개인적으로는 개별종목 가치주를 많이 편입 중인데 조정장에서 성과가 좋아서 다행입니다. 반면에 자산배분은 무엇을 신경 쓰겠습니까. 비율만 신경 써주었습니다. 저는 달러 자산이 많이 없어서 환율이 낮아지는 국면에서 달러 자산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환율이 추후에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에 분할매수하면서 올웨더 포트폴리오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미래에셋에서 환율우대를 받기 위해 11월 초에 환전을 할 계획입니다. 

 

1번 계좌 올웨더 포트폴리오

 

7월 1일에 시작한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비중이 약간 틀어진 상태이지만, 아직 리밸런싱은 하지 않았습니다. 환율이 낮아지고 있어 11월 초에 추가 불입할 계획입니다. 환율이 높을 때에는 원화평가액이 높아지고 좋았으나 환율이 낮아지니 원화평가액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달러 자산에 투자한다는 것은 이와 같이 좋은 시기와 나쁜 시기를 동반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달러로 매달 조금씩 배당이 들어와 미국 달러가 계속 극소량이지만 늘어가고 있습니다.

9월 계좌평가금(위), 10월 계좌평가금(아래)

 

2번 계좌, 연금저축펀드 계좌, 적립식 올시즌스 전략

 

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액수를 정해놓고 납입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전략 추천을 드렸던 것처럼 저는 그와 동일하게 전략을 2월 4일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760만원을 납입하였네요. 수익률은 정말 꾸준한 편이고 변동이 적은 편입니다. 최근 조정장에도 무난한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1월에 40만 원만 더 납입하면 2020년 세액공제한도 400만 원을 모두 납입하게 됩니다. 

리밸런싱 전(좌), 리밸런싱 후(우)

 

3번 계좌, 코스피 + 미국 국채 업그레이드(적립식)

 

코스피+미국 국채 업그레이드 전략입니다. 이번 기회에 이번 전략을 리밸런싱하였습니다. 추가금액 없이 코스피를 매도하고 미국채를 매입하는 리밸런싱이었습니다. 

이 전략은 아마도 추가금액납입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계산을 위해 60만 원 정도 더 납입하는 정도로 예상합니다. 최초 납입금액은 ₩14,368,300입니다. 리밸런싱을 하면서 매입금액이 조금 높아졌습니다.

정정 수익금 : 664,698원, 수익률 : 4.43%

8월 기준(좌), 9월 기준(우)

리밸런싱 전(좌), 후(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