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배분에 대한 수익만 기록

1번 계좌 올웨더 포트폴리오

 

7월 1일에 시작한 올웨더 포트폴리오는 비중이 약간 틀어진 상태이지만, 아직 리밸런싱은 하지 않았습니다. 

11월 초부터 하루에 50만 원씩, 총 800만원을 환전하고 투자하였습니다. 갑자기 너무 많은 돈을 납입한 것같아서 납입과 환전을 천천히 하기로 하였습니다 . 계좌 총 투자금은 1300만원, 달러 예수금 $ 1,837(약 200만원) 대기중입니다. 

수익률을 원화와 달러로 기록하고 있는데, 환율이 낮아져서 원화수익률은 낮아지고 있으며, 신규자금 투입으로 수익률이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달러를 가지고 있는 것이 환율 하락시기에는 안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기에 편입한 이유를 명확히 기억해야합니다. 내년에도 전체 자산의 일부분을 달러로 가지고 있을 수 있게 셋팅할 예정입니다. 

11월 계좌평가금(위), 12월 계좌평가금(아래)

 

2번 계좌, 연금저축펀드 계좌, 적립식 올시즌스 전략

 

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액수를 정해놓고 납입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전략 추천을 드렸던 것처럼 저는 그와 동일하게 전략을 2월 4일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800만원을 납입완료하여서 리밸런싱은 없습니다. 

11월 잔고(좌), 12월 잔고(우)

 

3번 계좌, 코스피 + 미국 국채 업그레이드(적립식)

 

코스피+미국 국채 업그레이드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아마도 추가금액납입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계산을 위해 60만원 정도 더 납입하는 정도로 예상합니다. 최초 납입금액은 ₩14,368,300입니다. 

코스피가 최근 상승을 많이하여서 수익률이 급격하게 올라갔으며, 투자금이 애매하던 부분을 맞추는 겸 추가금을 투입하여서 리밸런싱하였습니다. 총 투자금은 1500만원이 되었습니다. 

투자금 1500만원, 수익금 166만원, 수익률 11%

리밸런싱 전 (좌), 리밸런싱 후 (우) 매입금액은 리밸런싱하면서 변하였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