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배분에 대한 수익만 기록하며, 적립식으로 운용하기 때문에 수익률이 상이(혹은 저조)할 수 있음.

 

1번 계좌 올웨더 포트폴리오

 

계좌 총투자금은 2000만 원이었고, 12월부터 달러를 분할 매수하여서 $ 6,508을 확보하였고, 2월 25일 밤에 리밸런싱을 하였습니다. 적립식 투자여서 수익률은 낮게 표기될 수 있습니다. 

환율이 하락하는 11월부터 달러 노출 자산의 비중을 늘려왔으나, 환율이 불안정하여 현재는 지켜보고 있습니다. 1달간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채권의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포트폴리오의 성과는 저조합니다. 

 

2번 계좌, 연금저축펀드 계좌, 적립식 올시즌스 전략

 

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액수를 정해놓고 납입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전략 추천을 드렸던 것처럼 저는 그와 동일하게 전략을 20년 2월 4일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적립식이기 때문에 수익률은 계속 희석됩니다.

최근 2개월 동안 채권의 흐름이 좋지가 않았습니다. 신흥국 주식ETF와 미국국채 위주로 매수하며 리밸런싱하였습니다. 

투자금 920만 원 / 수익금 13만7천원 / 수익률 1.49 %

2월(좌), 3월(우)

3번 계좌, 코스피 + 미국 국채 업그레이드(적립식)

 

코스피+미국 국채 업그레이드 전략입니다. 코스피가 최근 안 좋았습니다. 채권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렇기에 수익률이 떨어졌습니다. 최근 미국채권과 코스피ETF 가격이 동시에 지지부진하면서 비율이 크게 변동되지 않았습니다. 리밸런싱을 통한 수익극대화를 할 수 없는점은 아쉽습니다.  

환율이 오르면서 미국 10년채 비중이 목표치보다 약간 올라가서 비율이 조금 흐트려졌으나, 미미하다고 생각하여냅두고 있습니다. 2%이상 차이가 난다면 그때 리밸런싱할 예정입니다. 

투자금 1,500만 원 / 수익금 158 만원 / 수익률 10.54 %

2월(좌), 3월(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