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ETF 3대 회사 KODEX(삼성자산운용), TIGER(미래에셋자산운용), ARIRANG(한화 자산운용)의 ETF를 분석하고 어떤 ETF가 좋을지 분석하는 기록용 포스팅입니다. 금 ETF중 가장 괜찮은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금 선물(골드선물)의 경우 KODEX, TIGER에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골드선물에 투자하시기전 원유, 농산물, 금, 금속ETF같은 상품 선물 ETF는 콘탱고라는 현상이 있으며, 그에따라 실물과 수익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유의하시고 투자부탁드립니다.

▶ 상품 선물 ETF의 치명적인 단점, 콘탱고는 무엇일까 ◀ 클릭하여 알아보기

 

KODEX 골드선물(H)

KODEX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투자 포인트입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인플레이션 헷지수단으로 10% 내외로 원자재(혹은 금)에 투자합니다.

1. 금(金)에 투자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

  • COMEX (미국 상품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골드선물 가격에 연동되는 ETF
  • 원달러 변동에 대한 환헷지를 통해 국제 금 가격의 움직임을 반영하는 것을 추구
  • 소액 투자로 인플레이션 헷지 가능

2. 기초지수는 Standard&Poors에서 발표하는 ‘S&P GSCI Gold Index Total Return’입니다.

보수율은 정말 흉악합니다. 거의 액티브 펀드 수준의 보수율인데요. 저는 KODEX 골드선물(H)은 투자대상에 편입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금 선물은 다양한 위험이 있는데요. 핵심은 환헷징 상품이며 골드선물 ETF의 가격은 실물 금과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IGER 골드선물(H)

S&P GSCI Gold Total Return 지수를 추종하며 KODEX와 동일합니다. 

KODEX 골드선물의 보수율이 0.74% 였는데, 그에 비해서는 경쟁력 있는 보수율을 보여줍니다. 저라면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데 굳이 KODEX 골드선물 ETF를 이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거래량이 차이는 있지만, 저는 TIGER 골드선물을 이용하겠습니다. TIGER 골드선물 또한 환헷징형 상품이며 주의사항은 KODEX 골드선물과 동일합니다. 

금속 ETF 같은 경우 보수율이 굉장히 높아서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TIGER 골드선물을 금속을 대표하는 ETF로 선정하셔서 투자하여도 무리가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고, 저는 그리 투자할 계획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