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신업종을 분석하는 방법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통신 3사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이니 통신사 주식에 관심이 있다면 일독을 권장드립니다.

 

통신사의 매출

 

보통 기업의 매출은 판매가격 X 수량으로 정의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통신사의 매출은 판매가격(고객 1명당 요금) X 수량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에서는 보통 고객 1명당 발생하는 평균수입을 ARPU(Average Revenue Per Unit)라고 나타냅니다. 결국 통신사의 매출은 ARPU X 가입자수로 나타낼 수 있죠.

통신사의 매출이 올라가긴 위해선 첫째  ARPU가 올라가던가, 둘째 가입자수가 증가해야 합니다. 통신업은 기본적으로 내수산업이기에 가입자수가 무한정 늘어날 수 없습니다. 가입자를 늘리기 위해서는 통신 3사가 점유율을 높이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통신사의 ARPU가 늘어나야 통신사의 매출이 늘어날 것입니다. 현재는 5G가 보급중이죠. 데이터 사용량이 늘면서 핸드폰 요금은 비싸지고 있습니다. 결국 ARPU가 높으려면 비싼 요금제를 많이 이용해야 될 것입니다.

 

점유율과 가입자수 확인하기

 

저희는 과학기술통신부 홈페이지에서 통신사의 점유율과 가입 회선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선통신서비스보다는 무선통신서비스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무선통신서비스 가입 회선 통계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 자료를 통해 통신 3사의 5G 점유율과 성장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SKT가 이동통신 회선이 가장 많으며, 5G 점유율도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 바로가기(클릭)_◀

ARPU 확인

 

또한, 기업 홈페이지에서 IR자료를 공유하고 있으니 홈페이지에서도 대략적으로 확인가능합니다. 저는 SK텔레콤 주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SK텔레콤 자료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매출액을 보여주며, ARPU에 대하여 소개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G가 대중화되면서 ARPU가 개선되면서 이익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지만, 시장은 통신사를 배당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10,000원은 배당금을 매년 주고 있고, 매출을 분석해보면 해당 배당금을 꾸준히 유지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하였고, 이번 하락장에서 매수를 조금 하였습니다. 

 

20년 1분기  SKT 실적발표자료

 

시장이 통신주를 배당주로 분류하는 이유는 매출(가입자수 X ARPU) 성장성 여력이 작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SKT의 ARPU 추이를 보면 확실해지는데요. 가입자수는 점유율 싸움이며 점유율이 유지된다는 가정에서는 ARPU 증가만이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인데 14년 10월 이후 시행된 단통법의 영향인지 ARPU는 오히려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여력이 보이지 않는다면, 돈을 잘 버는 회사여도 시장에서는 외면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돈은 추후에도 잘 벌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기에 배당주로는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합니다. 통신 3사의 주식은 하락장에서 매수하여 높은 배당을 받는 목적으로 보유하기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통신사업 특성상 고정비가 50~60%로 높습니다. 고정비가 높기 때문에 매출이 크게 늘어나면 이익도 크게 증가하고 매출이 낮아지면 영업이익은 크게 낮아집니다. 이런 특성에서 매출액이 정체되어있고, 성장동력이 보이지 않으니... 영업이익은 그냥저냥일 확률이 높습니다. 투자자에게 외면받을만합니다. 

 

기타 특이사항

 

통신사는 무선통신사업 이외에 여러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 분기보고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SKT 같은 경우에는 85%가 통신에서 나오는 매출이기 때문에 통신분야 매출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입니다. 추후에 보안, 커머스, 기타 부분에서 큰 성공을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홈페이지에서도 다양한 사업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 특이사항으로는 SKT는 관계기업으로 SK 하이닉스가 있어서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에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하이닉스의 실적이 좋으면 지분률만큼 당기순이익에 반영되니, 당기순이익보다는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을 참고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