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지수는 파란색이다. 약 16년간 주가 추이 변화를 살펴보는데, 굉장히 등락이 심한 것을 볼 수 있다. 석유화학의 시크리컬의 수준을 절대 과소평가하면 안 된다. 

그래도 코스피지수 위해서 놀고있는 빨간색(LG화학), 노란색(대한유화), 초록색(금호석유), 국방색(PI첨단소재, 2015~)은 시크리컬 한 산업 속에서도 코스피보다 더 성장하면서 상승하는 시크리컬을 그려왔다.

같은 석유화학기업이라도 시가총액이 성장하지 못하는, 주가평균이 수평선에서 사이클을 그리는 기업은 아마도 산업의 사이클에서 간신히 버티고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코스피 지수 위에서 저점이 전저점을 갱신하고 고점이 전고점을 갱신하면서 흘러가는 주식들은 산업의 사이클 속에서 주가는 변동하지만 계속 캐파가 늘고 규모가 커지고 시장의 흐름을 잘 따라가는 기업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석유화학기업들은 2차전지쪽 다양한 소재를 공급하는 쪽으로 신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잘은 모르지만 대한유화, 금호석유등으로 알고 있다. 빨간색인 LG화학은 아예 2차전 지하는 LG에너지 설루션을 가지고 있다. 지난 주가를 보면 대충 기업이 어떻게 해왔는지 볼 수 있다. 나는 석유화학쪽 역사를 잘 모르지만 말이다.

 

 

지금 석유화학쪽이 두드려 맞고 있는데, 이럴 때 미래 신사업을 달고 있는 좋은 기업을 공부해놓고 기회가 오면 매수하는 것도 좋아 보인다. 아주 많이 공부가 필요하긴 하겠지만, 대한유화나 금호석유에 눈이 간다.

한솔 케미컬이 내가 굉장히 좋아하는 기업인데 그런 비슷한 꼴을 가진 석유화학기업이 금호석유나 대한유화 아닐까 하는 기대감이다. 석유화학의 기초를 공부해서 대충 알고 있는데, 또 산업의 흐름과 사이클에 대해서도 더 깊이 공부해볼 계획이다. 우선 ROE가 꾸준히 좋고, 배당성장 주격인 금호석유가 더 좋아 보인다.

석유화학기업에 대한 공부는 아래 카페글에 있는 영상과 정리를 보았는데 굉장히 유익하였다.

https://cafe.naver.com/geobuk2/648662

 

시클리컬기업-석유/화학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