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세액공제(연 700만원까지)를 받으시려고 연금저축과 IRP(개인형 퇴직연금)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세액공제를 받으면서 투자할 때 IRP와 연금저축에 어떻게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인지, 투자금액은 어느 정도가 좋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금저축 400만원 먼저 투자하자!

 

세액공제를 위해 투자하는 경우 우선, 연금저축에 400만원 투자를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액이 작으신 분들뿐만 아니라 금액이 400만 원 이상이신 분들도 연금저축의 세액공제 한도인 400만원까지는 연금저축에 먼저 투자하셔야 합니다.

 

IRP에 추가 300만원까지 투자하자!

 

세액공제한도는 연금저축과 IRP를 합산하여 연간 700만원입니다. 연금저축은 세액공제가 400만원까지 되기 때문에 400만원까지만 연금저축에 투자하고, 300만원은 IRP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연금저축이 우선일까? IRP의 단점때문에...

 

연금저축에 400만원을 먼저 투자하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혜택은 동일하지만, IRP에 단점 때문입니다.

바로, IRP는 안전자산 의무 비율 30%가 존재합니다. 또한 선택할 수 있는 ETF 상품의 폭이 작습니다. 

반면에, 연금저축은 안전자산 의무 비율이 없이 투자 가능하며, 거의 모든 ETF 상품에 투자 가능합니다.(단, 레버리지 인버스 ETF 투자 불가)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세액공제 혜택이라면 연금저축 최대한도 400만원까지는 연금저축에 우선적으로 투자하신 후 IRP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투자금액은 얼마 정도가 좋을까?

 

개인별 상황에 따라서 투자금액은 많이 달라집니다. 무작정 투자금액을 정하시는 것보다는 모의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모의 시뮬레이션을 확인해보세요. 

또한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에 대하여 명확히 알고 투자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오랜 기간 투자해야하는 상품들이기 때문이죠.

 

▶ 납입기간이 30년인 경우(클릭하여 필요 납입액 알아보기) ◀

▶ 납입기간이 25년인 경우(클릭하여 필요 납입액 알아보기) ◀

▶ 납입기간이 20년인 경우(클릭하여 필요 납입액 알아보기) ◀

▶ 납입기간이 15년인 경우(클릭하여 필요 납입액 알아보기) ◀

▶ 납입기간이 10년인 경우(클릭하여 필요 납입액 알아보기) ◀

 

연금저축 완벽 정복하기

 

연금저축 기초 1편) 세액공제 효과와 연금저축종류

연금저축 기초 2편) 연금저축의 수익률, 현황

연금저축펀드 정복 1편) 연금저축펀드 가입 전 확인해야될 주요 내용, 유의사항

연금저축펀드 정복 2편) 연금저축펀드 수수료,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정리

연금저축펀드 정복 3편) 연금저축펀드 세부사항 정리, 증권사 선택, 증권사 추천(증권사 확인_19.12.26 )

연금저축펀드 정복 4편)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총 정리

연금저축펀드 정복 5편) 연금저축펀드 목표수익률 설정, 시뮬레이션

연금저축펀드 정복 6편)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문제, 납입액 설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