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17일간 광고 게재율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광고 게재율 실험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광고 게재율 실험 결과 -> 수익률 하락


분명 구글에서 추천해주는 실험이었기에, 수익이 조금이라도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실험이 실패할 수도 있는 거였습니다. 저는 결과적으로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113%~-5%의 상승 효과가 예상됩니다. 현재 가장 근사한 추정치는 -59%입니다'

 

광고 게재율 실험을 해본 결과, 구글에서 추천한다고 무작정 수치를 변경하시는 것보다는 실험을 통하여 직접 결괏값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었습니다. 

클릭하여 더 자세한 설명 확인하기 (출처 : Flat Sun님 블로그 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율 활용하기')

실적에서 페이지 RPM, CPC가 낮은 경우에 사용해야 하는데 페이지 RPM은 1$, CPC는 0.20이 평균으로 여겨지므로 평균과 동일하거나 높은데 광고 게재율을 조절하면 오히려 수익이 줄어들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잘 누르는데 거기서 줄이면 누를 광고가 줄어들어 광고를 덜 누르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해보자면 광고 게재율은 돈 되는 광고를 우선 송출해서 수익률을 올리는 거고 페이지 RPM과 CPC가 평균보다 낮아야 효과를 보기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안 누르는 사람들한테 누를만한 광고만 뽑아 보여주는 거니까 반대로 페이지 RPM과 CPC가 잘 나오는데 광고 게재율을 건드리면 수익에 변동이 없거나 오히려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죠.

주변 사이트의 실험 결과를 모아 본 결과 광고 게재율은 평균 이하의 페이지 RPM과 CPC에서 유리하고 평균이거나 평균 이상 인 사람들이 대부분이므로 그 경우에는 안 쓰고 내버려두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차단 관리 실험 -> 수익 하락

차단 관리 실험도 하였는데, 이 실험 또한 실패하였습니다. 민감한 카테고리를 차단 해제하는 실험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수익이 줄었습니다. 

'-121%~+25%의 상승 효과가 예상됩니다. 현재 가장 근사한 추정치는 -48%입니다'

 

블로그와 연관없이 없어 클릭율도 낮고, 단가가 낮은 광고가 많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는 블로그 주제와 관련 없고 수익이 나오지 않는 카테고리는 차단하면서 광고를 관리할 계획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