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는 한국데이터가 없어서 성과기록에 어려움이 많아서 한국에 상장된 ETF로 자산배분을 하면서 아쉬운 점이 많았는데 최근 오픈한 Snowball72.com이라는 사이트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하여서 오랫만에 성과검증글을 기록해 봅니다.

제가 운용하고 있는 총 3가지의 자산배분전략입니다. 비슷하게 구성된 만큼 흐름 또한 비슷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만든 전략이 코스피-미국채 전략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인플레헷징수단도 없는 전략인데 성과가 상대적으로 괜찮아 보입니다.

한국시장 ETF를 가지고 이렇게 간단하게 전략을 저장하고 비교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사실 주식 100% 포트폴리오와 비교하자면 그렇게 훌륭한 성적을 내주지는 못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후로 금리인하기 까지는 상대적 성과가 괜찮았지만 이후 인플레이션 이슈로 인한 주식과 채권의 동반하락으로 인하여 자산배분의 상대적 성과가 크게 좋지 않았습니다. 

신기한 점은 약간의 인플레이션 헷징수단을 넣은 연금저축펀드로 운용하고 있는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단순한 코스피-미국채 조합보다 언더퍼폼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코스피-미국채 조합은 한국주식시장만 담고 있는 리스크가 있으니 해당 기간의 성과만으로는 전략의 우수성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무튼 예전에 검증했던 것처럼 환율과 코스피의 역의 상관관계가 유의미하다 정도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의 자산배분의 성과는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앞으로 기간은 금리인상폭이 한정되어 있고 이를 시장이 반영하니 채권과 주식이 다시 상관관계가 낮아지며 전략의 수익률을 올려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좋은 백테스트 사이트를 발견하여서 오랜만에 자산배분 성과검증을 해보았습니다. 엑셀 기록파일은 액수가 나오니 혹시 참고하실 분들을 위해 기록을 남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