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를 공부하면서 가장 인상 깊게 접했던 책이 하워드 막스의 책이며 부동산도 역사를 대략적으로는 알았고 분명 사이클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1~3년 전에는 기대수익보다 리스크가 더 많다고 생각하였다.

그렇지만 다음 기회를 놓치고 싶지않아서 책을 몇 권 읽었고, 유튜브도 계속 챙겨보고 있다. 오랜만에 1년 전 기록을 열어보니 감회가 새롭다. 이렇게 상황이 반전되는데 얼마 걸리지 않았다는 것이 놀랍다. 

나는 자산가격에 따른 사람의 심리의 변화, 그로 인한 사이클을 가장 강력하게 믿기에 아파트사이클연구소를 가장 비중 있게 보고 있다. 상승장에서도 사이클 이야기를 했던 몇 안 되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들은 입지 이야기하고 실거주는 무조건 옳다 할 때 말이다.

나는 실거주는 투자보다는 이롭고 심리적인 우위가 많다고 보았지만 과거 하락기에 실거주자들도 가격 하락에 매도하였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접하고 저런 이야기는 조금 위험할 수도 있다고 보았다. 결국 버티고 나올 수 있지만, 급할 것도 없다. 조급하면 지는 것이다. 그때 당시에는 맞아 보였지만, 1~2년만 기다렸어도 훨씬 싸게 매수할 수 있으며 레버리지 특성상 하락분에 의한 자본잠식까지도 일어날 수 있다.

부동산 시장이 하락으로 돌아선 시점에서 이 하락은 어디까지 지속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침착하고 여유를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가 보면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고 본다. 작년보다는 지금이 매수 적기고, 앞으로도 더 매력적으로 변할 것 같다.개인적으로 50년 달력에 써놓았던 계획은 28년~30년까지 집 3채를 매수하는 것인데, 계획대로 될지는 모르겠다. 아마도 결혼등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한다면 25~26년에는 분양을 받는 것이 좋아보인다. 작년까지 기대하고 있던 것은 사전청약제도인데, 새로나온 공공분양 50만호 공급도 좋아보인다. 둘이 같이 진행하는 것인지 따로인지 몰라도 사전청약은 무지성으로 하고 공공분양은 일반으로 좋은 곳에 넣어볼까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