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최근 한 달 동안 주식시장이 참으로 많이 올랐습니다. 3월에는 조금 창피했는데, 5월에는 그래도 잘 버텼다고 생각이 드네요.

 

1번 계좌 현재 미국 듀얼 모멘텀 전략

 

미국 주식과 미국 채권의 모멘텀을 이용하여 자산을 보유하는 전략으로 저는 19년도 4월경 전략을 시행하였습니다. 

저는 2월 28일, 전략에서 매도신호가 나와서 VOO를 $278에 매도하고, TLT를 $152에 매수하였습니다. 3월 23일 VOO는 $216에서 5월 25일 현재 $ 271 으로 상승하였고, TLT는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다행히 듀얼 모멘텀 계좌는 이전 VOO 투자 이익실현분, 환율 상승분, 최근 TLT 상승분을 모두 포함하여 약 20% 총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다음달 대략 VOO가 $272 정도면 TLT를 매도하고 다시 VOO를 매수할 것 같습니다.

 

2번 계좌, 연금저축펀드 계좌, 올시즌스 전략(적립식)

 

연금저축펀드 계좌는 액수를 정해놓고 납입하기에 액수를 편집 없이 올리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ETF 전략 추천을 드렸던 것처럼 저는 그와 동일하게 전략을 2월 4일부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월 25일 월급이 들어와, 약 40만 원을 입금하여서 리밸런싱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총 납입 금액 560만원. 

리밸런싱 전(좌), 리밸런싱 후(우)

 

3번 계좌, 코스피 + 미국 국채 업그레이드(적립식)

 

세액공제액과 추가투자금을 투자할 때 사용하는 전략은 코스피+미국 국채 업그레이드 전략입니다. 환율이 과거데이터기준으로 상위 30% 이상인 경우 해당 전략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계좌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코스피 200을 타계좌에서 이체하였는데, 손실이 반영되었습니다. 실제 수익률은 + 1.5%정도입니다.

리밸런싱 전(좌), 리밸런싱 후(우)

 

4번 계좌, 올웨더 전략 계좌(미시행)

 

올웨더 전략이 저의 메인 전략으로 생각하는데, 아직 환전을 못하고 있습니다(약 50% 이상은 자산배분 투자계획). 원화로 있는 상태이며, 1160원 정도로 환율이 안정된다면 1~2개월에 걸쳐서 분할 매수할 예정이었으나, 하락장으로 인해 주식시장이 저평가되어있다고 생각하여 현금으로 주식을 매수하였습니다. 3월 초~ 4월초동안 매수한 종목들의 성과인데, 개별종목에 대한 공부가 안되어있어서 아쉬운 시간이였습니다.

 

5번 계좌 한국 저평가 퀀트 + 핼러윈 전략(종료예정)

 

HTS 백테스팅을 통하여 유의미한 저평가 지표를 선정하여서 스크리닝 한 후, 저평가된 종목 중 재무제표가 건전한 기업을 10개 고르는 전략입니다. 투자 시작일은 2019년 10월 30일입니다.

소형주 위주의 투자를 하다 보니 하락장에서 엄청난 경험을 하였습니다.극단적인 하락장이어서 너무 안 좋은 성과에 속 이상 하지만, 이 또한 주식시장의 일부입니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올진 아무도 모르는 것입니다. 항상 유의가 필요하겠습니다. 다시 계좌가 플러스로 돌아왔습니다. 거의 제자리인데 긴 여정이였습니다. 

코스닥의 성과보다 안좋은 이유는 코스닥에 있는 테마주(바이오, 2차전지 등)이 하락 후 많이 상승하여 그렇다고 생각됩니다. 최근에 재무제표를 공부하고 있기때문에 이 전략은 11월까지 진행하고 종료할 예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