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선택 시에 살펴봐야 하는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특정 증권사의 특정 펀드를 추천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액티브 펀드(증권사에서 적극적으로 운영하는 펀드)보다는 ETF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10년간 증권사 펀드에 투자한 사례(클릭하여 자세히 보기)

10년간 증권사가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펀드에 투자하신 분의 후기가 있습니다. 이 분은 10년 동안 투자하여서 누적수익률이 11.88%입니다. 매우 낮은 수익률입니다. 하지만 더욱 황당한 것이 있었습니다. 낮은 수익인 73만 원에서 절반 정도가 비용 처리되어서, 실질 수익은 40만 원입니다.

투자금 614만 원 , 10년간 수익률 11.88% (73만 원) , 10년간 비용 및 세금 제외 총 실질 수익 6.6%, 40만 원 2% 예금에 10년 동안 납입한 경우 이자는 136만 원...

만약에 투자자분이 높은 수익을 얻었은경우에도, 비싼 수수료 때문에 실질 수익률은 상당히 작을 것입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yonghan_shin/221791709171

관련 기사 :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201702160448540609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펀드 선택 시 체크사항 3가지


    ETF 거래 가능 여부

증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상품이 제공되는가입니다. 각 증권사별로 제공하는 펀드를 제외하고 ETF 매매가 가능한 증권사를 이용한다면 다양한 투자가 가능합니다.

▶ 연금저축펀드, ETF로 투자하면 좋은점 알아보기(Click!) ◀

연금계좌에서 ETF 매매가 가능한 증권회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ETF는 0.3~0.7% 정도의 상대적으로 낮은 수수료로 다양한 시장(해외, 선진국, 신흥국, 채권등)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대차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키움증권

주의사항 : 계좌개설전 개인별 확인 필수

 


   수수료가 저렴한지

수익률이 1% 높은 상품을 고르는 것보다, 수수료가 낮은 상품을 찾는 것이 더욱 쉽다고 생각하는데요. 10년간 펀드에 투자한 사례와 같이 수수료는 수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수수료가 낮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증권사 펀드를 선택하시더라도 수수료 부분은 철저하게 확인하시는 것을 강조드립니다. 꼭 해당 증권사에 전화하여서 다 물어보세요. 각 종 숨어있는 수수료가 여러분의 수익률을 갉아먹습니다.

ETF를 통하여 투자하는 경우에는 증권사별로 매매수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ETF 자체 보수율은 상품별 상이).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스마트폰으로 개설하셔야 아래와 같은 낮은 매매수수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 삼성증권을 제외한 나머지 증권사를 추천드립니다.

연 400만 원 투자하는 경우 ETF 매매수수료(비대면 계좌 개설)

현대차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키움증권
7,924원 560원 584원 최소 0.1% 400원 520원 568원 600원

상담문의, 계좌 개설전 확인 필수


   상담서비스가 친절한지(상담 만족도)

투자 특성상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가장 쉽게 답변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은 전화 문의를 하는 방법입니다. 제 경험상 증권사의 상담서비스는 대부분 친절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미래에셋대우에서 받은 상담이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각 종 자료를 잘 찾아볼 수 있기도 하였습니다. NH 투자증권(나무)도 만족스러웠습니다.

현대차증권 미래에셋대우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키움증권
보통 좋음 나쁨 보통 좋음 나쁨 좋음 보통

개인경험에서 나온 판단임

결과적으로 기존에 사용하던 미래에셋대우 연금저축계좌를 비대면으로 계설, 운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시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가'입니다. 연금상품 같은 경우 해지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오랫동안 지속하는 것이 굉장히 힘들기 때문에, 제대로 숙지하시고 금액을 납입하셔야 합니다. 단기적인 세액공제만 보시고 투자하신다면, 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펀드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 포스팅을 통해서 연금저축을 마스터해보시는건 어떠신가요~?

 

연금저축 완벽정복하기

연금저축 기초 1편) 세액공제효과와 연금저축종류

연금저축 기초 2편) 연금저축의 수익률, 현황

연금저축펀드 정복 1편) 연금저축펀드 가입 전 확인해야될 주요 내용, 유의사항

연금저축펀드 정복 2편) 연금저축펀드 수수료, 연금저축펀드 수익률 정리

연금저축펀드 정복 3편) 연금저축펀드 세부사항 정리, 증권사 선택, 증권사 추천(증권사 확인_19.12.26 )

연금저축펀드 정복 4편)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총 정리

연금저축펀드 정복 5편) 연금저축펀드 목표수익률 설정, 시뮬레이션

연금저축펀드 정복 6편) 연금저축 수령시 세금문제, 납입액 설정

연금저축 가입전 꼭 봐야할 연금저축 차이점, 연금저축보험 펀드 차이점

연금저축보험 추천하지 않는 이유, 단점, 사업비, 수령액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