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PF마저 8250억 조달 실패

국내 최대 재건축 사업장인 서울 둔촌 주공아파트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 차환 발행에 끝내 실패했다. 이에 따라 건설사가 보증한 7000억원의 사업비를 현대·대우·HDC현대산업개발·롯데건설

n.news.naver.com

 

 

시장 '유동성 공급' 요구에…한국은행 "아직 때 아냐"

자금시장 경색이 이어지자 시장에선 “한국은행이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한은은 “아직 시장 전반의 신용 위험이 확산한 상황은 아니다”며 직접 개입을 꺼리는 분위

n.news.naver.com

 

하워드 막스의 체크리스트에서 말한 '자금조달이 어려워지고 신용경색이 일어난다'라는 항목은 이 정도는 되어야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이었나 싶다.

매력적인 주식은 많아지고 있다. 은행주중에서도 증권사가 없는 우리금융지주, 배당률이 많이 높아진 SK텔레콤도 보수적인 투자로 굉장히 매력적이다. 현금을 다 쓴 지금 상황에서는 보수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어차피 레버리지 타이밍을 주지도 않았지만 주더라도 조금 침착하게 대응하고 한동안은 월급을 모아가는 전략으로 대응해야겠다. 현금이 없으니 상대적으로 여유가 없어진다. 그 와중에 마이너스통장 금리는 크게 오르기도 했고, 마이너스통장은 최후의 보루로 남겨놓고 현금을 모아가자. 만약에 급격한 하락이 나온다면 방망이를 짧게 잡고 마통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기존 매뉴얼의 기준은 유지하되 침착하게 전략을 시행해야겠다.

유동성의 확대가 가져온 거대한 버블만큼 유동석 축소가 가져온 신용경색이 가져올 파급효과도 생각보다 클 수 있다는 판단이다. 어려운 장에서 크게 할 것은 없으나 파이팅이다.

모든 자산이 하락사이클에 있는 현재 쉽지 않다. 그래도 주식시장, 암호화폐시장에서 기회를 찾고 버티고 있다 보면 기회가 올 것이라고 기대한다. 다만 시간이 좀 걸리는 것은 우리의 시계열이 너무 짧은 탓일지도 모른다. 거품이 꺼지는 하락도 생각보다 늦게 왔다. '이제는 뉴 노멀이 된 것 같은데'라고 생각할 때 그 믿음을 무참히 비웃으며 하락이 시작된다. 반대로 상승에 대한 기대를 몇 번이나 짓밟고 '이제 상승이 없겠구나' 싶을 때 오르지 않을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