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오늘은 매출채권회전율이라는 활동성 지표를 알아보겠습니다. 활동성 지표는 투자된 자본이 얼마나 활발하게 운용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무제표가 어려우신 분들은 빨간글씨만 읽어주세요~! 내용을 편하게 읽으셨다가 주식을 사기 전 기억해주시고, 한 번 검토하신다면 열심히 일하여 번 월급을 잃는 위험을 피하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매출채권회전율이란

 

매출채권 회전율이란 단어에서도 그 의미를 대략적으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매출채권이 잘 회전되나'나타내는 지표인데요. '매출채권이 잘 회전된다'는 말은 '채권이 잘 회수되어서 현금(매출액)으로 회전되나'라는 것입니다.

매출채권회전율 = 매출액/매출채권

기말의 매출채권잔액이 1년간의 영업활동을 통하여 현금인 매출액으로 회전되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기업들은 종종 가공의 매출채권을 조작하여 사기를 칩니다... 왜 매출채권을 조작할까요?

그 이유는 매출채권을 조작한다면 매출액이 올라가게 됩니다. 매출액이 올라가게 되면 기업의 신용평가시 참고하는 여러 지표들이 개선됩니다. 또한 투자자들에게 어필도 가능하죠.

 

매출채권이 증가하면? 매출채권이 포함된 지표가 모두 개선된다!

자산도 증가한다 => 자산 관련 지표도 좋아진다.(유동비율, 당좌비율, 부채비율 등)

매출액도 증가한다 => 매출액 관련 지표도 좋아진다.(ex PSR 등)

매출채권만 조작하면 기업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여러 지표들이 '이쁘게' 보이죠. 이렇게 아름답게 보여서 사람들을 속이려고 한다면... 무슨 꿍꿍이가 있는 겁니다. 여기서 매출채권 회전율의 중요성이 드러나게 됩니다. 기업활동을 잘해서 매출액을 늘려야지... 끌끌...

매출채권회전율을 확인한다면 가공의 매출채권을 조작하는 사기행위를 발견할 수 있다!

가공의 매출채권을 만든 경우, 그 매출채권 자체가 가짜이기 때문에 매출채권은 회수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매출채권 회전율이 가짜 채권이 유입된 이후에는 점점 낮아지기 시작합니다. 회수되지 않기에 당연한 것이겠죠. 

 

매출채권 회전율의 의미

 

만약에 기업이 가짜 매출채권을 만들 않은 경우, 매출채권 회전율이 낮다는 것은 매출채권의 회수기간이 긴 것으로 간주되며 추후 수익 감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일정기간 매출채권을 회수하지 못한 경우 은행에 할인된 가격으로 매각하며 그 할인된 만큼은 손실 처리하게 됩니다. 그것은 매출채권 처분손실이라고 합니다.

매출채권 처분손실은 할인을 해서 손해를 본 비용이기 때문에 100억짜리 매출채권을 90억에 할인해서 은행에 매각한 경우 매출채권 처분손실은 10억이 됩니다. 매출채권 처분손실을 매출액과 비교해보았을 때 비중이 큰 경우에는 매출채권 조작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200억인데, 매출채권 처분손실이 20억이다. 100억짜리 매출채권 2개를 모두 은행에 180억에 판 것으로 예상되는 이 기업. 이런 기업에 투자해야 할까요?

 

반대로,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한 회계기간 동안 외상으로 판매한 금액을 현금으로 회수한 횟수가 많다는 의미이므로 기업이 효율적으로 현금을 회수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외상 판매 금액은 거래처에게 제공한 일종의 무이자 대출과 같으므로 해당 금액을 최대한 빠르게 현금으로 회수할수록 좋으며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을수록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실 매출채권회전율이 낮은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 하지만 매출채권을 조작하는 경우는 정말 피해야겠죠. 확실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같이 확인할 것들이 있습니다.

'매출액이 급증하였는가'와 '매출채권 처분손실이 얼마인가' 정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하나씩 찾아보면서 경험적인 부분이 필요한 부분이어서 초보 투자자에게는 진입장벽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단순히 매출채권 회전율이 낮은 기업만 피하시더라도 위험을 많이 줄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요약

 

매출채권회전율이 갑자기 낮아진 경우와 매출채권회전율이 2~3 이하인 경우는 투자에 유의!

 

매출액 관련 포스팅

2019/10/28 - [주식투자 - 재무제표/초보자 재무제표] - 매출액 부풀리는 수법 알아내기

2019/10/29 - [주식투자 - 재무제표/초보자 재무제표] - 매출채권회전율이 낮은 기업은 조심해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