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오늘은 매출채권 회전율에 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매출채권은 매출액과 직결되기에 기업에서 가장 부풀리고 싶어 하는 것이며, 투자자가 관심 있게 봐야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 매출채권이 가짜 매출채권이라면 회수기간이 점점 늘어날 것입니다(회수될 리가 있나!). 만약 그렇지 않다고 하여도 회수기간이 긴 경우에는 회수하지 못하여 나중에 손실처리를 해야 될 수 있고 수익 감소로 이어집니다. 

 

매출채권 회전율

 

매출액을 매출채권으로 나눈 회전수이며, 기말의 매출채권잔액이 1년간의 영업활동을 통하여 현금인 매출액으로 회전되는 속도를 나타냅니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매출채권이 순조롭게 회수되고 있음을 나타내나, 반대로 이 회전율이 낮게 되면 매출채권의 회수기간이 길어지므로, 그에 따른 대손 발생의 위험이 증가하고 수익 감소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매출채권회수기간은 365일을 매출채권회전율로 나눈 것으로 매출채권을 회수하는 데에 평균 며칠이 걸리는지 알려주는 지표가 되겠습니다.

 

핵심요약

 

매출채권회전율은 너무 낮으면 매출채권의 회수기간이 긴 것으로 간주되며 수익 감소가 발생할 수 있다. 통상적으로 2~3 이하면 낮다고 한다. 매출채권 회전율이 너무 낮다면 주의하자!

 

상세 내용

 

매출채권회전율이 높다는 것은 한 회계기간 동안 외상으로 판매한 금액을 현금으로 회수한 횟수가 많다는 의미이므로 기업이 효율적으로 현금을 회수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외상 판매 금액은 거래처에게 제공한 일종의 무이자 대출과 같으므로 해당 금액을 최대한 빠르게 현금으로 회수할수록 좋으며 매출채권 회전율이 높을수록 자금의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채권회전율이 극단적으로 높으면 외상 판매 후 현금으로 갚아야 하는 기간이 지나치게 짧아지는 등 외상 신용 정책이 과도하게 보수적이라는 신호일 수 있으니 유의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외상 신용 기간을 늘려 잠재적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경영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시) 신원종합개발의 매출채권 회전율 

 

이와 반대로, 매출채권회전율이 낮다는 것은 외상으로 판매한 금액을 현금으로 회수하는 횟수가 적다는 의미이므로, 외상 판매 금액을 현금으로 회수 과정에 문제가 있거나 외상 신용 정책이 과도하게 느슨한 경우, 또는 물류 시스템의 문제로 인하여 거래처가 상품을 제대로 인도받지 못함으로 인하여 현금 회수가 지연되고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예시) 우리이앤엘의 매출채권 회전율 


우리이앤엘은 지속적으로 낮았다... 무슨 원인인지 알아낸다음 투자하여도 되지만... 굳이 우리 이앤엘을 고집해야 하는 이유도 없지 않은가... 우리 이앤엘은 PASS 

매출채권회전율매출채권 회전율 계산 시 분자 값인 ‘연간 매출액 중 외상으로 판매한 금액’은 재무제표에서 쉽게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편의상 ‘연간 매출액 총액’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매출채권 회전율이 실제보다 과대평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원 종합의 경우 이런 경우 일수도..?! 하지만, 확실하지 않다면 투자할 기업은 많기에 굳이... 신원 종합개발은 패스...

출처 : naver 지식백과

 

'그렇다면 통상적으로 과대평가된 매출채권 회전율이 낮은 경우는 정말 신용정책 및 현금 회수가 잘 안되고 있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다. 예를 들어서 매출채권 회전율이 2인 기업(회수기간 6개월)인데, 이것이 편의상 과대평가된 지표라고 가정하고 실제로는 1이라면 이 기업의 매출채권 회수기간은 12개월... 너무 긴 것 아닌가! 그리하여 안전마진을 두고 3 이하는 사지 말라는 말이 있나 보다...'

 

백규 님의 블로그 발췌

https://blog.naver.com/jwleewhy/2215300015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