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재무제표는 절대 사지 말아야 할 기업을 골라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매출액을 속여서 투자자들을 속이는 기업 또한 절대 사지 말아야 할 기업일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지표중 PSR이 있기 때문에, 매출액이 조작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은 큰 의미를 가지는데요.

매출액이 기업에게 중요한 이유

 

기업은 매출액을 늘리기위해 많은 노력을 하는데요. 그 이유는 기업의 목표가 이익 창출이기 때문입니다.

우선적으로 매출액이 커져야 이익도 커질 수 있는 것이죠. 매출액이 10억 원이면 이익이 그 이상이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죠.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요.

그렇기에 투자자들도 매출액을 중요한 평가항목으로 선정합니다. 그렇기에 기업은 더더욱이 매출액을 신경쓰고 가끔은 조작하기도 합니다.

매출액을 조작하면 여러가지 지표들(당좌비율, 유동비율 등)이 좋아지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기업의 신용등급을 좋게 평가하고 싼 이자로 돈을 빌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비윤리적인 분식회계를 진행하고 투자자들이 피해를 보게 됩니다.

 

정상적인 매출액 증가방법

 

정상적인 매출액 증가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투자자들이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죠. 특히 투자자들은 신제품 출시 혹은 신규 서비스의 성공에 많이 주목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매출 증대로 이어지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신 편향으로 사람들은 새로운 신기술에 더욱 점수를 높게 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1. 기존 제품의 개선 혹은 판매 증대

2. 신제품 혹은 신규 서비스 출시

3. 신규시장 개척

4. 가격인상 

 

비정상적인 매출액 증가방법

 

비정상적인 매출증가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매출채권 부풀리기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가 할부 판매를 확대하여서 장부상의 매출액을 빠르게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들어오는 현금은 없기에 현금흐름은 좋지 않을 것입니다. 빈번하게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2. 가짜 매출채권

가장 심각한 문제인데요. 팔지도 않은 물건을 판매한 것처럼 속여 가짜 매출채권을 만드는 것입니다. 장부조작 즉, 분식회계입니다.

3. 매출액 부풀리기

중개업체를 예로들겠습니다. 중계업체는 매출은 알선 수수료인데, 상품 판매액을 매출액으로 잡아서 뻥튀기하는 등의 행위입니다.

4. 매출의 조기인식

내년에 매출액으로 계산해야될 것을 올해의 매출액으로 포함시키는 것입니다. 눈 가리고 아웅

 

 

비정상적인 매출액 증가 찾아내는 방법

 

 이러한 속임수들은 투자자들에게 큰 리스크를 주게 됩니다. 그래도 흔적을 남기게 되니 우리는 그것들을 확인하고 투자하여야 합니다.

1. 기업의 매출채권이 급격하게 늘어난다.

어느 기업의 매출채권이 전년도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면 확인이 필요합니다. 정말로 실적이 좋아졌는지 아니면 매출채권을 부풀린 것인지... 현금흐름표에서도 확인할 수도 있겠죠.

2. 가짜 매출채권은 현금으로 회수되지 않으므로 기업의 매출채권회수기간이 크게 늘어나게 됩니다. 매출채권회수기간이 늘었다는 것은 현금이 원활하게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매출채권 회전율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자가 재무제표를 모두 다 이해할 필요는 없지만 투자자들을 속여서까지 잘 보이려고 하는 기업은 사기꾼일 것이고, 그 행위가 들통나는 순간 주가는 바닥을 칠 것이기에... 우리 모두 이런 기업들을 꼭 걸러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