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오늘은 워런 버핏과 더불어 살아 있는 월스트리트 전설로 통하는 피터 린치의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피터 린치는 마젤란 펀드를 2천만 달러에 인수한 후 13년간 운용하여 660배에 달하는 14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유명한 대가입니다.

오늘은 그런 피터 린치가 주식투자의 가장 기본이라고 말하는 주식 유형 구분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피터 린치의 주식 유형 구분

 

피터 린치는 기업의 주식 유형을 6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해당 업종에서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여서 규모를 구분하고 저성장주, 대형 우량주, 고성장주, 경기순환주, 회생주, 자산주 총 6가지로요.

피터린치는 이러한 주식 유형을 분류한 뒤에 투자에 활용하였습니다.

'2배가 되었을 때 팔아라', '2년 뒤에 매도하라', '10퍼센트 하락하면 손절매하라'등 우리 주변에 일반적으로 들리는 무수히 많은 충고가 있습니다.

피터 린치는  이러한 조언에 따라서 전략을 세우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일이라고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위에 6가지 주식 형태에 고루 적용되는 보편적인 조언은 없기 때문입니다.

피터 린치는 주식 형태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아래 예시를 들며 설명하였습니다.

월마트(고성장주)처럼 잠재력 있는 고성장 신생 기업에 투자한 사람이 1,000퍼센트 수익을 거둘 가능성이 있는데도 50% 수익을 위해 매도한다면 이는 어리석은 일이다. 
-> 고성장주 기업을 찾아서 투자하였다면, 큰 수익을 거두는 투자형태를 지향 

랠스턴 퓨리나(대형 우량주)가 이미 2배로 뛰었고, 전망이 밝지 않은데도 추가적인 2배의 상승을 기대하고 보유하는 것도 답답한 일이다. 
->  규모가 큰 대형우량주가 1~2년 사이에 50% 상승하였다면 이미 충분히 오른 것이 아닌지 검토하고 매도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브리스톨-마이어스(대형 우량주)를 좋은 가격에 매수하였다면 이 종목을 20년 동안 잊고 지내도 상관없다. 
하지만, 텍사스 항공(경기순환주)을 매수했다면, 잊고 지내서는 안 된다.  
-> 허약한 경기순환주를 끌어안고 경기 침체기를 지내는 것은 곤란하다. 

 

주식 유형에 따라서 투자자의 행동이 달라져야 하기에, 주식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은 투자 논리를 개발하는 첫 단계라고 한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의 형태를 분류하였다고 해서 그것이 영원히 고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의 형태는 수도 없이 다른 유형으로 변합니다.

고성장주는 한때 잘 나가지만, 나중에는 너무 오랫동안 달린 사람처럼 탈진합니다. 어떤 고성장주도 두 자릿수 성장률을 영원히 지속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기업들은 지쳐서 한 자릿수 성장률의 저성장주나 대형 우량주로 안착합니다.

이러한 예시로는 카펫, 플라스틱, 계산기, 디스크드라이브, 건강관리, 컴퓨터 산업 등이 있었습니다.

또한, 경기순환주가 심각한 자금난을 겪게 되는 경우에 주저앉았다가 회생주로 다시 일어서기도 합니다. 예시로는 크라이슬러가 있습니다. 사업의 번창을 제대로 유지못한 고성장주는 무분별하게 사업을 확장하다가 대중의 외면을 받고, 회생 주로 전락하기도 합니다.

또한 여러 가지 유형에 포함되는 회사도 있습니다. 디즈니는 거의 모든 유형을 거쳐왔는데요. 탄력 넘치는 고성장주로 이목을 받고, 기업이 커지면서 대형 우량주가 되었습니다. 이후 부동산, 영화, 만화영화 등 엄청난 자산을 보유하며 자산주로 평가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중반에 슬럼프에 빠지며 회생주가 되었죠.

피터 린치는 이러한 주식 형태를 분류하는 작업이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6가지 주식 형태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