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오늘은 워런 버핏과 더불어 살아 있는 월스트리트 전설로 통하는 피터 린치의 주식의 형태 분류 2편입니다..

피터 린치는 마젤란 펀드를 2천만 달러에 인수한 후 13년간 운용하여 660배에 달하는 14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유명한 대가입니다.

오늘은 그런 피터 린치가 주식투자의 가장 기본이라고 말하는 주식 유형에 따라서 조금 더 상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저성장주

 

저성장주는 성숙한 대기업 주식으로, 대체로 GNP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저성장주가 처음부터 저성장주였던것이 아니라, 처음에는 고성장주였으나 성장할 만큼 성장했거나 그동안 너무 열심히 달려오느라 지쳐서 주춤한 탓에 저성장주가 되기도 합니다. 어떤 업종이 전반적인 침체기에 빠지면 여기에 속한 기업 또한 대부분 탄력을 잃게 됩니다.

저성장주의 뚜렷한 특징은 정기적으로 넉넉한 배당을 지급한다는 점입니다.(성장할 만큼 성장했기 때문에 배당이 최선의 방법인 경우 등)

피터 린치는 이러한 저성장 주식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빨리 성장하는 회사가 아니라면 주가도 빨리 오르지 않기 때문이죠. 저성장주에 투자해서 시간을 낭비할 이유가 없다고 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대형우량주

 

대형 우량주는 수십억 달러 규모의 거대한 기업이며, 민첩하게 상승하지는 않지만 저성장 주보다는 빠르게 성장합니다. 이러한 기업은 쉽게 파산하지 않는 기업이며, 위기상황만 넘기면 재평가를 통해 주가를 회복합니다.

특히 불황일때도 소비자들이 소비를 지속하는 품목을 판매하는 콘푸로스트(시리얼), (랠스턴 퓨리나) 애완견 사료 등은 굉장히 안정적입니다.

피터 린치는 포트폴리오에 대형 우량주를 일부 포함하며, 이는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을 때 포트폴리오를 지켜주는 버팀목 역할을 하게 됩니다.


피터 린치는 대형 우량주를 대개 30~50% 이익을 바라보고 매수, 매도하며 비슷한 종목에 재투자하여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ex) 브리스톨-마이어스같은 대형 우량주를 보유했을 때 1~2년 사이에 50% 상승하였다면 이미 충분히 오른 것이 아닌지 검토하고 매도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대형 우량주는 언제, 어떤 가격에 매수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며, 이에 따라서 상당한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고성장주

 

피터린치는 고성장주를 가장 좋아하였습니다. 고성장주란 연 20~25% 성장률을 보이는 작고 적극적인 신생기업을 뜻하죠. 현명하게 선택할 경우 고성장주에서는 1000~4000%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규모가 작을 때는 고성장주 1~2개만 적중해도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고성장주가 꼭 고성장 업종에서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기업이 전략을 한 지역에서 성공시키고 전국으로 사업을 확산시켜 나갈 때에도 수익이 급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성장주는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의욕만 앞서 자금부족에 직면한 신생기업이 많기 때문이죠. 또한 동력이 약해져 저성장주의 단계로 접어들 수도 있습니다. (전력설비회사, 플라스틱, 알류미늄, 카펫 등)

피터 린치의 투자 노하우는 이러한 고성장주가 언제 성장을 멈출 것인지, 그만한 성장에 대해 얼마만큼의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경기순환주

 

경기순환주는 회사의 매출과 수익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일정하게 오르내립니다. 성장 업종에서는 사업이 계속 확장되지만, 경기순환 업종에서는 사업이 확장과 수축을 되풀이합니다. 자동차 및 항공기 회사, 타이어 회사, 철강회사, 화학회사, 방위산업체 등은 모두 경기순환주에 속하게 됩니다. 

경기가 침체에서 벗어나 활력을 되찾게 되면 경기순환 기업은 번창하고, 이러한 회사의 주가는 대형우량주보다 훨씬 빠르게 상승합니다. 호황기에는 사람들이 새 자동차를 사고 여행을 더 더 많이 다녀 항공편을 더 많이 이용하죠. 그렇기에 철강 및 화학제품 등에 대한 수요도 따라 증가합니다. 방위산업체의 수익이 행정부의 정책에 따라 증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기가 불황이면 경기순환준는 고전을 면하지 못합니다. 순환주기의 잘못된 시점에 투자할 경우, 투자액의 절반 이상을 순식간에 날릴 수 있습니다. 이 금액은 몇 년이 지나야 회복될 것입니다.

경기순환주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유형입니다. 경기순환주는 투자자들이 안전한 주식이라고 생각하며 매수하였다가 투자금을 잃고 마는 상황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식 유형입니다. 대게 경기순환주는 대기업이거나 유명회사기에 대형 우량주와 혼동하기 쉽습니다.

경기순환주는 특히 시기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경기 하강이나 상승을 암시하는 초기 신호를 잘 감지하여야합니다. 철강, 알루미늄, 항공, 자동차 등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투자자라면 이러한 유형의 투자에서 어느 정도 관찰이 가능하거나 통찰력을 얻어 강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회생주

 

회생주로 분류되는 기업은 망가질 대로 망가지고 짓눌려 파산법에 따라 간신히 연명하는 기업들입니다. 이들은 저성장주가 아니라 무성장주 입니다.
회생에 실패한 기업에 투자하였다면, 투자금 전부를 잃게 되는 것이지만, 성공한다면 큼직한 성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회생주 투자는 짜릿한 기쁨과 함께 상당한 보상을 줍니다.

 

자산주

 

자산주란 증권가 사람들은 모르지만 당신은 알고 있는, 값있는 자산을 보유한 기업을 말합니다. 현금자산일 수도 있고, 부동산일 수도 있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NCAV전략과도 유사한 형태를 띄고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말자체로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자산들의 청산가치를 계산하여서 그 기업의 가치를 파악하고, 시장이 그것을 발견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라는 게 자산주의 핵심입니다.

지금까지 피터린치의 통찰력 있는 주식 형태 분류에 대하여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주식매매를 함에 있어서 주식 유형을 꼬옥 분석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