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매도를 하기 위한 최적의 시점

 

출발점은 작년에 상당한 상승세를 보인 주식을 찾는 것이다. 공매도 대상 후보가 3단계의 평평한 MA 상에 있는지 살펴본다. 꺾이기 시작하는 MA라면 더 좋다. 또한 몇 주 동안 주가가 옆으로 가는 주식을 찾는다. 옆으로 간다는 것은 매도 매수세 간의 정점 현상이 펼쳐지고 있다는 의미이며, 그것은 주식의 특성상 밑으로 내려갈 힘을 더 갖게 하는 것이다.

공매도하기에 확실한 수준에 있는 주식, 또는 다른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더라도 MA가 하락 3단계 초기임을 알리는 주식을 찾는다. 

MA가 상승하는 한 당신은 공매도를 고려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MA가 수평을 이루고 최고점이 완성된 후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투자자는 초기 주가가 MA를 하향 돌파할 때 절반을 매도하고 주가가 다시 반등을 보이고 하락 돌파했던 지점에서 나머지 절반을 매도하면 된다. 각각 A와 B 지점이다.

 

시장

매우 중요한 시작점은 전반적인 시장 흐름이다. 나는 전체 시장이 강세장일 때 공매도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지는 않겠다. 하지만 모든 시장 평균이 30주 MA 미만이고, 주식은 4단계에 있고, 다른 장기적 측정도구도 대부분 부정적이라는 것이 확인되면 그때가 좋은 공매도 후보를 찾기 시작해야 할 때다.

 

업종

그 업종이 30주 MA 이하로 떨어졌는지 확인해야 한다. 상대 강도선이 낮아지고 있는지도 확인해야한다. 마지막으로 해당 업종에 속한 여러 종목 차트가 기술적으로 약세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종목별 차트 패턴

공매도 후보 종목 군 중에 주시가 3단계 정상에 도달하기 전에 로켓처럼 솟아올랐다면 큰 내리막이 기다리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만약 주식 상투권이 그냥 평범한 2단계 진출 후에 형성되어 있다면, 그것은 약간의 하락으로 그전 영역으로 돌아가는 정도의 확률일 것이다. 

엄격한 주의를 요구하는 두 번째 요인은 돌파지점과 가까운 곳에 지지 가격대가 있느냐 없느냐다. 하향돌파 하면서 근처에 더 이상 지지 가격대가 없고, 물량이 미미한 경우 당연히 크게 폭락하게 된다.

 

RS선

RS선이 제로선에 있거나 상대적으로 더 높은 추세인 경우, 특히 RS선이 우상향인 주식을 공매도하지 말라. 상대강도가 차트에서 제로선 위에 있으면 그 주식은 분명히 고점에서 내려올 것이고 하락추세로 전환될 것이기에 괜찮다. 해당 주식이 만약 하락돌파가 RS선의 마이너스 영역으로 하락하면 훨씬 더 공매도하기 좋은 주식이다.

 

거래량

거래량은 공매도에서 승리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는 아니다. 주식을 올리는 데는 힘이 필요하지만, 주식이 내릴 때는 그 자체만의 무게로도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량은 매수 시에만 필수적으로 확인해라.

 

지지선

현 주가 수준 아래 얼마나 가까운 곳에 지지선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상적인 공매도는 약간의 조정만 거치며 가파르게 2단계를 거쳐 올라온 주식이다. 천천히 상승하고 돌파선 밑에 넓고 큰 거래 구간을 거치며 올라온 주식은 하락에 훨씬 저항적일 것이다. 따라서 공매도 후보를 좁힐 때, 주가 밑에 지지선이 최소로 있는 차트를 우선적으로 선호해야 한다.

 

늦은 때는 없다

지금까지 돌파 지점 근처에서 공매도에 대해 논의했지만, 이미 상당한 하락을 한 경우에도 공매도가 가능하다. 최고점 근처에서 매도하는 것의 수익 잠재력이 더 크지만...

 

특별한 수익을 내는 패턴 읽기

 

 

헤드 앤 숄더 천장형은 특히 다이내믹한 상승 이후에 나타날 때 가장 수익성이 높은 공매도 신호 중 하나이다. 이는 바닥형 보다 훨씬 자주 나타나고 수익성이 높은 공매도 신호이다.

유효한 헤드앤숄더 천장형의 첫 번째 요소는 매우 강하고 이미 상당한 주가 상승을 이루고 있는 종목이다. 이 형태의 아름다움은 추세 반전을 포착하는 능력에 달려있다. 

이익 실현이 시작되면 조정(B-C구간)이 이루어진다, 매도세가 코스(C)를 달리면 주식은 또 다른 최고점(D)으로 앞서 나간다. 

그다음으로 두 번째 수정(D-E)이 빠르게 시작된다. 이것은 무언가 잘못되기 시작했다는 또 다른 신호이다. 새로운 최고점으로 돌파한 후 주식은 새로운 지원군을 동참시키려 하지만, 주식은 약간 더 오른 다음 다시 매도를 시작한다. 

이전 정점(B)은 주식이 하락하기 시작할 때 지지대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데 그러지 않고 직전 저점(C)까지 주가를 갖다 놓았다는 것은 명백하게 부정적인 신호이다. 목선이 무너지면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1/3 비율로 이 잠재적인 헤드 앤 숄더 천장형은 상승세로 돌파한다.다음랠리(E-F)가 이전 랠리 정점(D)을 초과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더 나쁘게 왼쪽 어깨 정점(B)에서 진행을 종료하는 경우 조심해야한다. 

만약 가장 많은 거래량이 오른쪽 어깨에 나타나면 그 헤드앤숄더 패턴을 믿지 말아야 한다. 그 정도 구매력이 여전히 존재한다면 공매도의 함정을 증명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 다른 곳을 찾아보라

마지막으로 다음 하락(F-G)은 목선 아래에 주식을 가져다 놓는다. 이 시점에서 잠재적인 헤드앤숄더 천장형이 현실이 된다. 이것은 가장 비관적인 약세 패턴이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그렇게 헤드앤숄더 패턴이 완성된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희망하지도 말고, 기도하지도 말고 즉각 매도하라. 만약 다른 조건이 맞는 다면, 해당 주식을 공매도하라.

이런 약세 형성이 오래 걸릴수록, 궁극적으로 하락 움직임은 더 강력해진다. 모든 헤드앤숄더 패턴은 주가에 부정적이지만, 기간이 3주 내에 형성된 패턴은 9개월간 형성된 패턴만큼 강력하지 않다. 주식이 이러한 패턴을 형성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 종목일수록 그 상투에 발목을 잡힌 매수자가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추가로 목선에서 꼭지 최고가까지 폭이 넓을수록 헤드앤숄더 패턴을 더욱 쉽고 빨리 붕괴된다. 상투가격이 형성될 때 주식 변동성이 클수록 매수자는 그 고위험 영역을 기꺼이 감수할 위험이 커지고 시장이 약세로 돌아선 순간 실망과 공포로 인한 매도세가 나오게 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