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은 장기적인 시각으로 보면 오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내릴 때는 오를 때 걸린 시간의 1/3밖에 안걸린다. 이러한 이치는 개별 주식에도 적용된다. 공매도가 위험하다고 보고 사람들은 거부하지만 두려움에는 근거가 없으며 실제로 그런 사람들은 순식간에 큰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놓쳐버리는 셈이다.

주식은 오를 때 보다 내릴 때 그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것은  통계적사실이다. 공포는 패닉 반응을 일으키는 반면, 탐욕은 쭈볏쭈뼛하면서 시간이 걸리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당신이 시장에서 매수만 한다면, 전진 기어만 있는 자동차를 몰고 다니는 것과 같다. 물론 우리는 자동차를 운전하면서 전진 기어를 많이 쓴다. 그러나 드물기는 하지만 교통 체증 상황에서 역주행을 해야 할 때 후진 기어가 없다면 그것도 위험하다. 이 원리는 주식 시장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항상 시장과 친숙하게 지내는 간단하고 논리적인 방법은 강세장에서는 가장 좋은 주식을 사는 것이고, 약세장에서는 가장 쉽게 주가가 허물어질 것 같은 주식을 공매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다.

 

공매도할 때 저지르는 3가지 실수

 

공매도 종목 선정 기준을 '과대 평가 주식군' 에서 찾는다

높은 PER를 가진 주식이 공매도 대상종목이라는 함정에 빠지지 말라. 공매도 후보를 고려할 때 과대평가된 종목을 맹신하는 것은 너무 모호한 개념이다. PER이 높아보여도 몇 달 동안 훨씬 더 주가가 올라간 수많은 주식의 예를 들자면 이 책을 꽉 채울 수 있을 정도다.

오히려 주식이 4단계로 이동하여 매도 신호가 주어졌을 때에는 P/E가 낮더라도 공매도한 측에서는 정말 큰 승자로 판명되는 주식이 많이 있었다.

주식이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공매도한다

주식이 너무 많이 올라갔다고 느낄 때 공매도하는 것은 매우 파괴적인 접근 방식이다. '러시안 룰렛'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러나 총이 발사되고 그로 인해 엄청난 손실을 입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2단계를 눈앞에 두고 있는데 공매도를 하는 사람들은 왜 자신들이 엉망이 되었는지 이해도 못 한다.

우리는 주식의 4단계 분석법을 이해했으므로, 그들이 왜 해당 주식이 2단계 고점에 올랐다고 추측하여 그들의 머리를 상대방에게 넘겨주는 바보짓을 저질렀는지를 알 수 있다.

공매도 소용돌이에 빠진다.

피하라고 경고했던 두가지 요인, 즉 높은 P/E와 급격한 상승이 결합된 경우 이미 많이 올라 많은 언론의 주목을 받는 주식인 경우, 평균 일일 거래량에 비해 매우 많은 공매도 수량을 기록하는 주식인 경우 너무 위험하다. 이런 공매도 소용돌이에 휩쓸려 동참하면 큰 손실을 보게 된다.

공매도 특성상, 언젠가는 해당 주식을 다시 사야만 하는데, 비정상적으로 큰 공매도 포지션은 랠리를 시작할 때마다 주식을 재구매해야하는 공매도 주체세력끼리만으로도 주가를 더 높이 올릴 수 있다.

이 점을 꼭 기억하라. 상승하는 30주 MA보다 높은 주식을 매도하지 말라. 30주 MA 아래에서 거래되는 주식을 매수해서는 안되는 것 처럼, 30주 MA 위에 있는 주식은 아무리 매력적으로 보이더라도 결코 매도해서는 안 된다.

 

공매도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의 체크리스트

 

  • P/E가 너무 높다고 공매도하지 않는다(과대 평가 주식군에서 공매도 선정을 하지 않는다)
  • 주식이 너무 많이 올랐다고 공매도하지 않는다
  • 다른 사람들이 반드시 하락해야 한다고 하는 공매도 소용돌이에 휩쓸리지 않는다
  • 거래량이 적은 주식을 공매도하지 않는다
  • 2단계 주식을 공매도하지 않는다 (30주 MA 위에있는 경우 매도하지 마라)
  • 강한 업종에서 주식을 공매도하지 않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