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초수익을 이끄는가?

 

주식시장은 기업의 위상은 물론이고 과거를 신경 쓰지 않는다. 미래, 즉 성장만 염두에 둘 뿐이다. 영업이익과 매출의 성장이 가장 중요하다. 투자자가 규모나 위상, 명성과 무관하게 열등한 기록을 가진 기업에 안주할 이유는 없다. 시장에는 펀더멘털이 우월한 기업이 널려 있다.

 

왜 영업이익이 중요할까?

 

부동산 업계에서는 "입지, 입지, 입지", 주식시장의 주문은 "영업이익, 영업이익, 영업이익"이다. 기업이 얼마나 많은 돈을 오래 벌 수 있는가가 핵심이다. 이는 세 가지 기본적인 질문으로 이어진다.

  1. 영업이익은 얼마인가?
  2. 얼마나 오래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가?
  3. 얼마나 확실하게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는가?

수익성, 지속가능성, 시인성은 주가를 움직이는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이다.

어닝 서프라이즈 : 영업이익 추정치를 넘어서는 기업들을 찾아라. 어닝서프라이즈가 클수록 좋다. 그냥 잘하는 것이 아니라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잘해야 한다.

바퀴벌레 효과 : 어닝서프라이즈 기업도 바퀴벌레처럼 하나가 보이면 다른 것도 있을 가능성이 높다. 어닝 서프라이즈는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추정치를 넘어서는 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마이너스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는 기업을 피라 하여.

재무제표 : 영업이익이 최근 분기에 의미 있는 금액만큼 늘어야 할 뿐 아니라, 지난 2~3분기 동안에도 양호하게 늘어야 한다. 영업이익이 대규모 주가 상승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실로 성공적인 기업은 일반적으로 매우 높은 성과를 거두는 국면에서 30~40퍼센트 이상 늘어난 영업이익을 발표한다. 4~6분기 연속으로 견조한 영업이익을 발표하는 기업은 올바른 궤도에 올랐다는 확실한 증거를 제공한다.

영업이익 증가율 상승 : 대박 종목의 90퍼센트 이상은 대규모 상승 이전 또는 도중에 일정한 형태의 영업이익 증가율 상승세를 보였다.

매출이 이익을 받쳐주는 종목 : 새로운 주도주가 최근 두세 분기 또는 그 이상의 분기 동안 세 자릿수 매출 성장을 이루는 경우는 드물지 않다. 실제로 일부 대박 종목은 몇 년 동안 꾸준히 분기 매출을 큰 폭으로 늘린다. 이익뿐 아니라 배추까지 종목 선택의 요건으로 삼으면 초고수익 종목에 올라탈 가능성이 높아진다.

추세 : 영업이익 및 매출 증가율이 일정한 형태로 상승했는지 확인한다. 가끔 한 분기 동안 증가율이 상승하지 않았다 해도 추세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반면 실적이 예닐곱 분기 또는 그보다 길게 급락하면서 추세가 확연히 하락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한다.

연 실적 : 견조한 분기실적은 견조한 연 실적으로 이어져야 한다. 한두 분기만 영업이익이 견조해서 오랫동안 주가를 크게 밀어 올릴 수 없다.

박스권 돌파 : 영업이익이 여러 해에 걸쳐서 형성된 구간을 갑자기 상방으로 돌파하는 것은 상당히 중대한 이벤트 일 수 있다.

실적 개선 : 실적 개선 종목을 고를 때는 현 영업이익이 대단히 견조해야 한다(최근 한 두 분기에 100퍼센트 이상 증가해야 한다) 연 12퍼센트씩 성장하다가 갑자기 40퍼센트, 100퍼센트씩 성장하는 기업은 매우 유망하다.

증가율 감소 : 증가율 감소는 위험 신호다. 50~60퍼센트 또는 그 이상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하던 기업이 20~30퍼센트만 증가했다면, 뚜렷한 퇴보다.

  • 어닝 서프라이즈
  • EPS 및 매출 증가율 상승
  • 마진 확대
  • EPS 답보 구간 돌파
  • 견조한 연 EPS 변화
  • 증가율 상승이 지속된다는 신호

 

이익의 질 평가

 

고품질 이익을 선호한다. 견조한 매출이 단일한 제품이나 주요 고객 때문이면 성장이 취약하다. 놀랍도록 견조한 실적이 산업 전반에 걸친 현상이거나 수많은 바이어의 주문 쇄도이면 좋다. 비용삭감, 공장 폐쇄, 생산성 증가에 의해 개선된 영업이익에는 한계가 있다. 영업이익을 꾸준히 늘리려면 매출이 증가해야 한다.

일회성 수익이나 특이한 이벤트(영업 외 수익)가 아니라, 핵심 사업을 운영하면서 나온 영업이익을 살핀다.

재고 감가상각과 지속적인 비용도 주의해야 한다. 회계적 꼼수나 술책이 아니라 탄탄한 매출을 기반으로 이익이 나오는지 살펴야 한다. 

이상적인 상황은 새로운 시장 및 기존 시장에서 신제품과 기존 제품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가격은 오르고, 비용은 줄어드는 것이다. 

최악의 상황은 가격 결정력이 제한되어 있고, 사업이 자본 집약적이며, 마진이 적거나 압박을 받고 있고, 엄격한 규제나 심한 경쟁 또는 둘 다에 직면하는 경우이다.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업계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가?
  • 회사가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는가? 시장은 궁극적으로 소수 기업에 의해 지배된다.
  • 매출과 마진을 늘리기 위해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 비용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회사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장기 전망

 

상장기업은 어쩔 수 없이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할 때 메시지를 꾸미려고 한다. 나쁜 소식을 전할 때 긍정적인 강기 전망을 같이 제시하는 것이다. 미래의 영업이익에 대해서는 너무 멀리 내다보지 않는 것이 좋다. 성장주 투자자들은 '최근에 내게 해준 게 무엇인지' 따지는 성향이 있다. 누구도, 경영진조차 1~2년 후에 회사가 얼마를 벌지, 또는 성장률이 어떨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올해는 사업여건이 나쁘지만 내년에는 나아질 것"이라는 말은 긍정적인 가이던스가 아니다. 말장난에 불과하다.

 

모든 실린더 가동 : 코드 33

 

매출 증가율이 상승하는 것(25% 이상)은 좋다. 마진율이 같이 증가하면 더 좋다. 이 강력한 조합은 영업이익을 크게 늘리고 폭발적인 주가 상승을 촉발한다. 영업이익을 빠르게 늘리는 최고의 상황은 매출 증가율과 마진률이 동시에 상승하면서 모든 실린더를 가동하는 것이다.

내가 '코드 33'이라고 부르는 상황을 찾아라. 이는 영업이익, 매출, 마진 증가율이 3분기 동안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강력한 레시피다. 인기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유한 데다 경영진마저 유능하다면 매출과 마진에서 드러난다. 생산성이 개선되면서 마진율도 개선되어야 한다. 회사가 새로운 시장으로 진입하면서 매출도 늘어나야 한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주식을 매수할 최적의 시기가 아닐 수 있다.  

 

느낀점

 

영업이익의 중요성과 증가율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시 한번 배웠다. 성장주에는 팬들이 많은데 그런 팬들이 참고하면 좋을 내용들도 많다. 증가한다는 사실보다 그의 미분값이 중요하다는 사실말이다. 증가율 감소는 퇴보라는 말이 의미 깊게 다가왔다. 사업전망에서 나오는 멘트는 내가 주담통화를 할 때나 주식리포트에서 많이 보았던 문장이라 소름이 돋았다. 저런 말을 한 기업 중에 큰 상승이 나온 종목은 없었던 것 같다(기억의 편향일 수도, 반등 혹은 테마로 인한 급등은 있었지만 저자가 말하는 초고수익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 주의해야 할 문장이다. 코드 33을 기억하고 종목선정 시 써먹어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