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ROE = 순이익 / 자기 자본

 

ROE는 자기자본이익률로 투자자들이 많이 참고하는 지표입니다. 자기 자본으로 순이익을 어마나 만들어내는가를 나타내죠.

 

ROE가 중요한 진짜 이유 

 

ROE가 일시적으로 높은 기업보다는 꾸준히 높은 기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며, 영업이익률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업은 영업을 하게 되고 당기순이익을 내게 됩니다. 당기순이익에서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불하고 남은 만큼 이익잉여금이 늘어나 자기 자본이 늘어나게 됩니다.

자기 자본이 늘어나게 되면 ROE의 분모가 커지게되고, 순이익이 동일하다면 ROE는 낮아지게 됩니다. 즉, 꾸준한 ROE 유지를 위해서는 자기자본이 늘어나는 속도와 순이익이 늘어나는 속도가 동일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ROE의 핵심을 예시를 통해 살펴보자

 

영업이익률이 30%로 유지되는 좋은 회사입니다. 하지만 ROE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자기 자본(분모)가 늘어나지만 당기순이익(분자)가 고정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규모가 커지면서 ROE가 낮아지는 이유 중 하나일 것입니다.

 

2017년

2018년

2019년

매출액

500억

500억

500억

영업이익률

30%

30%

30%

당기순이익

150억

150억

150억

배당금

0

0

0

이익잉여금

150억

150억

150억

자기자본

500억
-> 650억

650억
->800억

800억
->950억

ROE

30%
(150/500)

23%
(150/650)

18%
(150/800)

 

즉, ROE가 꾸준하게 유지되기 위해서는 자기 자본이 증가하는 만큼 당기순이익이 올라주어야합니다. 즉, 꾸준히 높은 ROE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매출액성장(당기순이익 성장)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워런 버핏은 ROE가 18% 이상만 꾸준히 유지하여도 훌륭한 회사라고 하였습니다. ROE는 단기적으로 높은 것보다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니까요.

 

기업들은 어떻게 ROE를 유지할까?

 

높은 ROE를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서는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분자인 이익을 분모가 늘어나는 만큼 늘리는 것입니다.  둘째는 분모인 자본을 천천히 늘리는 것입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예시가 첫째에 해당됩니다. 두 번째 방법인 분모인 자본을 천천히 늘리는 방법을 예시를 통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자본을 천천히 늘리는 방법은 배당을 통해서 가능한데요. 당기순이익에서 배당을 하고 남은 금액이 이익잉여금(자본)으로 쌓이게 됩니다. 

아래 예시에서는 똑같이 영업이익률이 30%지만, 매출액이 더 조금 증가합니다. 하지만 자본을 천천히 늘리는 경우 ROE가 더 높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OE를 꾸준히 높게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위의 내용을 알고 ROE를 살펴보고 판단한다면, 기업의 상황을 더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높은 매출 성장을 보여주면서 높은 ROE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