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특정 주식에 관해서 사람들마다 생각하는 적정주가 다르게 됩니다. 슈퍼개미 김정환 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나름의 해석을 해보았습니다.

 

주가 = EPS x PER 

 

주가는 해당기업의 주당순이익 x PER(멀티플)로 계산이 됩니다. 즉, 해당 기업이 주당 5000원을 벌었고 PER(멀티플)을 10배를 준다면 주가가 5만원이 됩니다. 

시장에서 이 기업의 특별함(경영진, 성장성, 비즈니스모델, 기술 등)을 판단하여 멀티플을 많이 주어 20배를 준다면 10만원이 될 것입니다.

또한 분기 혹은 연간결산을 통해 과거의 EPS가 아니라, 미래(E)의 EP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래(1년 뒤)의 EPS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러한 개인적 판단에 따라서 EPS도 달라지고 멀티플도 달라질 수 있기에 개인별로 주가의 편차가 심하다 생각하고 그 속에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슈퍼개미 김정환 적정주가 만능공식 [적정주가 = EPS x ROE]

 

슈퍼개미 김정환님은 위와 같은 심플한 공식으로 적정주가를 산출하신다고 합니다. 이 이면에는 철저한 기업분석과 노하우가 있겠지만요.

김정환 님의 적정주가 만능 공식을 보기 전에 피터 린치의 이야기를 먼저 하겠습니다.


 

"공정하게 평가된 회사의 주가 수익비율은 회사의 성장률과 같다"

- 월가의 영웅들 332p -


이전에 전형적인 주가 공식은 EPS x PER(멀티플)이었지만, 피터 린치의 조언처럼 공정하게 평가한다면 'EPS x 회사의 성장률'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5년 정도 복리 성장률을 멀티플로 생각하는 것이 단순 PER계산보다는 명확할 수 있습니다.

슈퍼개미 김정환 님은 적정주가 산출공식에 ROE를 대입하셨습니다.

김정환님은 멀티플을 주는 기준을 ROE로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산업에 따라서 전년도 ROE 일수도 5년 평균 ROE 일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년 평균이 좋아 보이지만, 기업의 상황에 따라 이 또한 다를 것입니다.

출처 : 슈퍼개미 김정환 YOUTUBE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ROE는 결국 성장성을 내포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ROE가 꾸준하게 높으려면 결국 당기순이익이 지속해서 성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글에서 말씀드린 내용입니다. 

 

ROE가 중요한 진짜 이유

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ROE = 순이익 / 자기 자본 ROE는 자기자본이익률로 투자자들이 많이 참고하는 지표입니다. 자기 자본으로 순이익을 어마나 만들어내는가를 나타내죠. ROE

jack-jack.tistory.com

 그렇기에 높은 ROE만큼 멀티플을 주는 것이 상당히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1회성 ROE가 아니라 꾸준한 ROE의 경우 주가 = EPS x ROE 로도 바라볼 수 있다고 생각되었죠. 

이렇게 사고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얼마나 멀티플을 주어야 할지 결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하게 PER을 준다면 얼마를 주어야할지 모르지만, 성장률 혹은 ROE로 멀티플을 주는 경우 심플하게 정할 수 있기 때문이죠.

 

결  론

 

하지만 사람별로 예상 EPS도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적정주가는 위와 같은 사실을 반영하고도 큰 차이가 날 것입니다. 그래도 이러한 방법으로 적정주가를 생각하고 추적하는 행동 자체가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현재 바이오주는 PER이 100에 육박합니다. 즉, 시장의 멀티플이 100이라는 것인데 이는 IT버블 때와 같이 시장이 잘못 판단한 것일 수도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예상 EPS와 멀티플 둘 다 높게 산정하였다고 해석합니다. 

미래 EPS가 2배고 멀티플을 50 준 것 일수도 있고, 미래 EPS가 3배고 멀티플을 33 준 것 일수도 있죠. 너무 미래의 이익을 많이 당겨온 것이 아닌가 의심되지만, 무튼 시장의 판단이 그렇습니다.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저의 추가적 해석이며 틀렸을 가능성도 큽니다. 김정환 님의 유튜브 원본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4a7R3PFUKY&t=3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