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돈을 많이 버는 것만큼 기업에게 중요한 것은 여유자금이 많은 것입니다. 그 이유는 회사가 단기적인 이슈로 수익이 악화되어도 그 시기를 버틸 수 있는 힘이 되기 때문인데요.

가장 좋은 기업은 돈을 많이 버는 부자 기업이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자기업을 선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자기업 선별하는 방법, 비영업자산과 차입부채를 보자


    비영업자산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산은 크게 영업자산과 비영업자산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영업자산은 영업에 필요한 자산이고 비영업자산은 영업에 필요하지 않은 자산이죠.

비영업자산에 들어가는 자산들은 현금성 자산, 금융상품, 금융자산, 투자부동산 등입니다. 개인투자자도 투자를 하듯이 기업들도 여유 현금이 있는 경우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투자를 하는 것이죠.

기업의 위기가 온다면, 기업은 이러한 자산들을 매각하여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차입부채

이와는 다르게 기업이 갚아야하는 채무도 있습니다. 바로 차입부채입니다. 장단기 차입금, 유동성 장기부채, 각종 사채가 이에 해당됩니다. 이런 차입부채는 상환기간이 되면 갚아야 합니다.


    비영업자산 - 차입부채 =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여유자금

그렇기 때문에 기업이 가지고 있는 여유자금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비영업자산만 살펴보면 안 되고, 비영업자산에서 차입부채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보아야 합니다.

비영업자산이 200억, 차입부채가 400억이라면 부자기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반면에, 비영업자산이 200억, 차입부채가 10억이면 비영업자산은 200억으로 같더라도 부자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의 경우) 

즉, 비영업자산 - 차입부채 > 0 

이 개념은 피터 린치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에 비슷하게 소개되었습니다.


포드 주식은 38달러로 올라갔다. 포드는 쌓아놓은 현금이 주당 16.3 달러나 되었다.

내가 보유한 포드 주식 모두에 주당 16.3 달러의 보너스가 마치 환불금처럼 숨어 있었다.

나는 이 회사를 시가 38달러가 아니라 주당 21.7 달러에 사는 셈이었다.

주가 38달러로 계산하면 PER이 5.4였지만 주가 21.7달러로 계산하면 3.1이었다.


현금이 주당 16.3달러라고 한 것은 기업의 여유자금(비영업자산 - 차입부채)을 주식 수로 나누어서 계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변형 PER을 계산하여 기업을 평가하는 것도 유의미할 것입니다.

여유자금이 없는 기업은 변형 PER이 상대적으로 높겠지만, 여유자금이 넉넉한 기업은 변형 PER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입니다. 

 

휴켐스라는 기업을 살펴보자

 

제가 최근에 공부 및 투자하고 있는 휴켐스라는 기업의 경우에는 주가가 현재 17,300원입니다. 해당 기업의 비영업자산은 4,428억 원이며, 피터 린치가 말한 것처럼 표현하자면 주당 10,832원의 현금(환불금)을 가지고 있는 것이죠. 한 주를 17,300원에 매입한다면 여유자금이 10,832원이기에 저는 1주를 6,468원 정도에 사는 셈인 거죠. (계산마다 결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현재 PER은 9.85 정도이지만, 여유자금을 제외한 변형 PER은 3.8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한온시스템이라는 기업을 살펴보자

 

한온시스템이란 기업은 비영업자산이 8,103억원, 차입부채가 2조 5천억원으로 여유자금은 - 1조 7천억원입니다. 피터린치의 말을 빌리면 환불금이 아니라, 추가금이 숨겨져 있는 것이죠.

추가금이 주당 3,215원이기때문에 현재 PER이 15정도여도 추가금을 더하고 계산하면 20.7의 변형 PER로 계산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부자인 기업을 식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뿐만아니라 영업을 통해 돈을 잘 버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죠.

 

    재무제표 관련 추천글

영업활동현금흐름을 점검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현금전환기간으로 기업의 활동성을 한눈에 보기!

현금흐름표 한눈에 보는 방법, 현금흐름표 분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