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기업에서는 손익계산서도 중요하지만, 손익계산서는 투자자의 이목을 많이 받기 때문에 기업이 신경 써서 조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현금흐름표를 본다면 그런 거짓말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유는 현금흐름표에는 실제 현금의 흐름을 보여주기 때문인데요. 그런 현금흐름표를 한눈에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금흐름 패턴을 분석하라!

 

현금흐름관련 논문에서는 현금흐름 패턴을 분석하여서 기업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아래는 네이버 증권에서 볼 수 있는 주재 무제 표의 내용입니다.

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현금흐름 총 3가지로 크게 분류됩니다. 현금흐름이 (+)값이면 기업에 돈이 들어온 것이며, (-) 값이면 기업에서 돈이 나간 것입니다.

이 수치들이 (+)값을 가지는지, (-) 값을 가지는지 패턴을 통해서 간단하게 기업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총 8가지 상태가 나오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 설명
1 + + + 영업활동에서 현금창출, 자산매각, 재무활동에서 조달한 현금을 비축하여 타회사를 인수합병하거나 신사업분야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회사로 유동성이 풍부한 상태
2 + - -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현금으로 고정자산을 구입하고 있으며, 또한 부채를 상환하거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는 회사
3 + + -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현금과 자산을 매각한 자금으로 부채를 상환하고 있는 회사
4 + - +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현금과 차입금 혹은 증자대금으로 회사확장에 필요한 투자를 하고있는 회사
5 - + + 영업활동에서 현금을 창출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자산매각과 차입 혹은 증자를 통해서 보전하고 있는 회사
6 - - +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회사로서 영업활동에서의 부족자금과 고정자산의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차입 또는 증가를 통해서 조달하고 있는 회사
7 - + - 영업활동에서의 부족자금과 채권자에 대한 차입금상환액을 고정자산의 매각을 통해서 조달하고 있는 회사
8 - - - 영업활동의 부족현금과 시설투자 및 차입금 상환을 모두 기존의 현금비축액에서 사용하고 있는 회사

위의 패턴대로 분석한다면 최근 해당회사는 4번 패턴이며,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현금과 차입금 혹은 증자대금으로 회사 확장에 필요한 투자를 하고 있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회사는 관련 업체를 인수하였습니다. 재무제표 주석을 확인하면 더욱 좋지만, 처음 현금흐름표를 공부하시는 분들은 위의 패턴만 보고도 대략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과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비교해라! 

 

기본적으로 기업의 존재이유는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금흐름표에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값이 나와야 합니다(기업이 영업을 하여 기업에 현금이 들어왔다)

단기적인 수익성악화로 인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값이 나올 수 있습니다.(영업활동을 했는데 나간 현금이 더 많다는 의미) 

하지만, 오랜기간동안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값을 지속한다면 그런 회사는 조심해야 합니다.영업으로 돈을 못 벌어오면 조심해야하는게 당연하죠. (업종마다 상이하며 특히 금융관련 업종은 예외입니다)

또한, 보통 회계상의 이유로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영업이익보다 큰 것이 보통입니다. 감가상각비 관련하여 회계처리 때문인데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영업이익보다 큰 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영업이익은 (+)인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인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반대로 영업이익이 (+)로 더 크고 오히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 값인 경우에는 어떤 사연이 있을 것입니다. 일반 업종인데 이런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왜 영업이익이 (+)고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일까? 클릭하여 자세히 보기

돈을 못 버는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잘 보이려고 영업이익을 속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 영업이익은 (+) 값을 보여주지만, 이것은 조작된 것이고, 실제 현금은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현금흐름은 (-) 값일 겁니다. 

다만, 예외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예외를 파악할 수 없는 투자자라면 그냥 피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럴때에는 이런 현상이 오랫동안 지속되었는지와 동일 업종 경쟁업체와 비교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