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일에 3월 19일 코로나 하락장 기록 (1,457pt)이라는 글을 쓰고 약 한 달이 지났다. 그때 당시에는 상당히 비관론이 만연하였으며, 실제 캡처를 살펴보고 비관주의에 오염되는 것을 경계해야겠다고 작성했었다.

그 후 한 달 동안 꾸준한 상승을 하였고, 나는 매주 일정 금액을 꾸준히 매수하였다. 요즘 드는 생각은 아직 주식이 충분히 살만한 가격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장이 너무 좋은 것 같은? 이상한? 생각이 든다. 다시 신용잔고가 스멀스멀 올라오기 시작하였다. 상황을 낙관적으로 보는 사람들이 시장에 대다수라고 생각되는 시점이다. 

기본적으로 나는 미래를 예측하기 없다는 스탠스를 취하고 비싸지 않다면 사기로 하였으며 매주 일정 금액을 매수 중에 있다. 상대적으로 3월에는 밑에 걸어놓은 것들이 매수가 되어서 많은 양을 샀지만...

4월에는 기준점편향인지 많은 금액을 사고 싶지는 않았고, 매주 사기로 되어있는 최소금액만 매수를 진행하였다. 하지만 가끔씩 V자 폭등을 생각하며 더 사야 하나...? 이런 고민이 머리를 스치는데 이런 생각이 든다는 것은 알게 모르게 몇 주간 상승장이 나의 판단을 흐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경계가 필요하다.

코스피 관련 실시간 검색의 상황은 보합이라고 봐야겠다. 3월 19일에 코스피 800, 1000 간다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던 하락론자는 1600 다시 간다는 말을 하고 있다. 

반대로 상승론자들은 V자 반등을 외치며, 2200~2400까지 간다며 또한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하락장에 들어온 개인투자자 자금들은 장기투자의 성격보다는 단기투자의 성격이 강하다고 생각하며 모멘텀투자의 성향또한 강하다고 생각하긴한다. 

나는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정말 모르겠지만, 신용융자 오르는 속도가 매우 매섭다. 시장의 기대와 미래 상황에 약간의 괴리가 생기는 경우에는 조금 조심할 필요가 있겠으며, 그럴 때 또 다른 기회가 위기의 모습을 하고 나타나지 않을까.

아니면, 낙관론자의 말처럼 날라갈 수도 있고, 하락론자의 말처럼 1500까지 갈 수도 있다. 무슨 상황이 되었든 나는 내 기준으로 저렴하다고 생각하면 꾸준히 사고, 저렴하지 않다면 매수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폭락이 거세진다면 조금 더 용기를 낼 필요는 있어 보인다. 시장에서 좋아하지 않는 매우 매력적인 종목들을 계속 찾아내 봐야겠다. 나는 SK텔레콤이 좋고, 최근에는 휴켐스라는 회사가 2024년까지 가져가기에 괜찮아 보인다. 

현재 머리속에 자주 스치는 생각은 '이정도면 살만한데 더 용기내야하나?'이다. 나는 심리에 휘둘리는 편이기에 아마 상승장의 영향을 상당히 받은 생각일 것이다. 반대로 생각하는게 나을듯. 최소량은 아니고 소량만 매수...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