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상장폐지 요건을 통해서 코스닥 관리종목, 코스피 관리종목, 상폐 종목을 피하는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아래 방법은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이것은 정말 최소한으로 확인해야하는 부분이니, 어렵다 느껴지는 초보 투자자분들도 꼭 끝까지 완독 해주세요.

 

관리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예상종목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 5가지!

 

상장폐지 관련 여러 가지 요건을 보시면은 이걸 어떻게 확인해야 하나 막막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월 중에 나오는 감사보고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관심 있는 종목을 입력하시고, 기간을 조정하여 감사보고서를 찾아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전자공시시스템 - 회사명검색

 

감사보고서에 들어가면, 관리종목이나 상장폐지 종목요건에 해당인지, 미해당인지 중요사항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 대림제지 감사보고서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1. 감사의견 : 적정, 존속 불확실성 : 미해당

감사의견이 적정한지, 이 기업이 기업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관리종목, 상폐 요건은 아니지만, 감사의견이 한정인 기업과 존속 불확실성이 해당되는 기업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2. 자본잠식률 50% 확인

감사보고서의 스크롤을 내려보면 [자본잠식률]이라는 항목이 나옵니다.

자본잠식률이 50%가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49%라고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관리종목 요건에 근접하면 회사는 회계를 조작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관리종목은 자본잠식이 50%이상이면 해당되고, 상장폐지 종목은 자본금이 전액잠식되거나 자본잠식 50%이상이 2년 연속되는 것

 


   3. 최근 3 사업연도의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 손실률

말이 어렵지만, 확인해야 되는 것은 [최근 3 사업연도의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 손실률] 항목에 가셔서 빨간색 박스의 수치가 50%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만약, 1 개년도가 50% 이상인 경우는 기업을 추적 관리하셔야 합니다. 최근 3년간 [법인세비용차감전 계속사업 손실률] 항목이 2회 이상 50%가 된다면 관리 종목 요건에 해당됩니다.


   4. 최근 4 사업연도의 영업손실(코스닥)

코스닥시장만 해당되고, 코스피는 해당되지 않는 요건입니다. 영업이익 적자가 4년이 지속되면 관리종목이 되며, 5년 지속되면 상폐 대상입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 3년 연속 적자인 경우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5. 매출액

코스피시장에서는 연매출액이 50억 원 이상, 코스닥에서는 30억 원 이상이 되어야 문제가 없습니다. 매출액이 위의 기준에 간당간당한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관리종목이 안되기 위해서 회계상으로 술수를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