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운용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어떻게 계좌를 운용해야 하나 막막하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연금저축펀드는 ETF를 통한 자산배분(올웨더 포트폴리오, 올시즌스 자산배분)을 추천드립니다.

자산배분을 추천하는 이유 :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 추천 (1) 연금저축펀드 자산배분전략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 추천 : 올웨더 포트폴리오(올시즌스)

세계 1위 헤지펀드의 최고경영자 레이달리오는 [머니]라는 책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올시즌스 자산배분)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해주었습니다.

위와 같은 비율로 다양한 자산의 ETF를 매수하여서 매년 리밸런싱을 하는 것입니다. 매수까지는 알겠는데 리밸런싱에 대해 모르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리밸런싱의 효과, 리밸런싱이란

 

리밸런싱의 효과, 리밸런싱이란

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포트폴리오 이론을 이야기하면서 리밸런싱이란 무엇인지 설명드렸습니다. 하지만, 내용을 좀 어렵게 서술한 것 같아 다시 한번 상세히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리밸런싱이..

jack-jack.tistory.com

위와 같이 투자한 경우 03년도부터 과거 실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책에 나온 수익률과 2% 정도 차이가 나는 것은 투자기간에 따라서 수익률이 차이가 났기 때문입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최악의 해의 수익률이 -3.62%라는 것입니다. 빨간색 그래프(S&P 500 지수)를 보시면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는데요. 연금수령 시에 저 정도의 변동성은 상당히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저점에서도 연금은 수령해야 하기 때문에 결국 저점에서 매도하여 연금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올웨더 포트폴리오(올시즌스)는 꾸준하게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금이 아니기에 어느 정도 변동성이 있지만, 연단 위 수익을 살펴보았을 때 최악의 -3.62%라는 것이 핵심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연금 납입시기에는 빨간색 그래프처럼 공격적인 투자를 하셔도 본인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령시기에는 분명하게 파란색 그래프(올웨더)처럼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올시즌스 자산배분)를 어떤 ETF를 매수하면 되는지, 어떻게 실행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 추천 (3)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선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