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운용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 어떻게 계좌를 운용해야 하나 막막하신 분들이 많으십니다.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연금저축펀드는 ETF를 통한 자산배분(올웨더포트폴리오, 올시즌스 자산배분)을 추천드립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 자산배분전략

 

살다 보면 무엇에 투자하는 50~70%까지 잃는 날이 오게 됩니다. 이것은 거의 확실한 사실이죠. 만약 상황이 괜찮아질 때까지 기다릴 수 있다면 다행입니다. 그런데 연금저축펀드로 투자했던 상품이 50~70%가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연금은 수령해야 하는데 말이죠. 예를 들어서 글로벌 주식에 2억을 투자했는데 -50%가 되어 1억이 되었다고 해도 연금의 특성상 안 받기는 힘들 것입니다. 즉, 강제로 최저점에 매도해야 하는 상황이 연금수령시기(30~40년) 동안 무조건 올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연금수령시기에는 변동성이 낮은 자산배분투자를 해야 만한다고 생각합니다. 

연금을 납입하면서 운용할 때에는 리스크를 감당하면서 높은 수익을 누리는 것도 괜찮겠지만, 수령시기에는 자산배분투자로 변경해야 합니다. 자산배분투자에 익숙해야 연금수령 시에도 운용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아예 납입시기부터 자산배분 투자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고요.

 

자산배분 전략의 성배(올웨더 포트폴리오, 올시즌스 자산배분)

 

세계 1위 헤지펀드를 운용하는 브리지워터의 자산배분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바로 올웨더 포트폴리오인데요. 그럼 세계 1위가 하는 이런 자산배분을 따라 하는 것은 어떨까요?

올웨더 전략은 자산배분을 통해서 변동성이 낮으며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실제로 기관투자자나 연금을 운용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은 이런 헤지펀드에 가입을 할 수도 없고 자산배분에 대한 공부를 할 여유도 많이 없습니다. 하지만, 토니 로빈스 [머니]라는 책에서 올웨더 포트폴리오의 기초 버전인 올시즌스 자산배분이 소개되었고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간략하게 올시즌스 자산배분(올웨더 포트폴리오 기초 버전)의 특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아주 특별한 수익률(약 40년간 연복리수익 약 9%)

2. 아주 높은 안전성(약 40년간 손실이 난 기간이 단 6년, 평균 손실은 1.47%)

3. 아주 낮은 변동성(약 40년 동안 최악의 손실이 난 해라고 해봤자 -3.93%)

출처 : 토니 로빈스 [머니] 528P

특징을 읽어만 봐도 연금에 최적화된 전략이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올시즌스 자산배분은 올웨더 전략에 기초 버전이라고 볼 수 있으며 많이 다르고 올웨더 전략이 더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에 직접 투자한다면 올웨더 전략을 비슷하게 실행할 수도 있지만,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는 데에 있어서 한국시장에 상장된 ETF만 운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시장에 상장된 ETF로 구성해야하는 한계때문에 저희가 이용할 수 있는 전략은 한정되어있고, 최대는 바로 올시즌스 자산배분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전략으로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연금저축펀드로 운용하는 경우에는 한국에 상장된 해외ETF를 통해 투자하는 것이 양도소득세관련하여서 최적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올시즌스 전략에도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연금저축펀드 장점과 단점 포스팅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연금저축펀드 정복 4편) 연금저축펀드 장단점, 연금저축펀드 장점과 단점 총 정리

 

다음글에서는 올시즌스 자산배분(올웨더 전략)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 추천 (2) 올웨더 포트폴리오 자산배분전략

연금저축펀드 추천, 연금저축펀드 운용방법 추천 (3) 올웨더 포트폴리오 ETF 선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