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달러 환율 :  1,390원 부근에서 코스피 레버리지를 매수하였다. 환율기준 1,360원 부근 혹은 2,900pt 이상 부근부터 분할매도할 예정이었으나, 예상대로 흘러가지 않았다. 2차 전지 인버스는 흐름이 나쁘지 않았지만, 코스피 레버리지는 현재 수익을 모두 반납한 상황이다. 다시 환율이 1,390원 부근이고 지수도 2,800pt 부근까지 돌아왔다. 환율과 지수 모두 고려한다면 투자할만한 시기 같아 보이긴 한다. 정확히는 월요일의 흐름을 봐야 할 것 같다.

2. S&P 500, 나스닥 100 : 두 지수 모두 이번 주에는 흐름이 좋지 않았다. 최고점에서 어느 정도의 조정이 발생하였다. 150일 이평선까지 약 6% 정도의 룸이 있는 상황이다. 하락이 지속된다면 이평선 부근에서 풀백을 볼 수 있다. 지금은 다소 애매한 시점 같다.

러셀 2000도 2단계 돌파 성공 후 매물벽에서 조정이 나왔다. 러셀의 조정은 어느정도 예상 가능한 차트였다. 

 

 3. 코스피, 코스닥 : 지나고 보니 가장 좋은 매도 타임은 2,900pt였다. 현재는 지지를 받는 부근이다. 조금 보수적으로 2,750pt에서 매수를 진행해 봄직하다. 지수는 종목과 다르게 보수적으로 매물벽에서는 수익실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다. 강한 돌파가 나와도 대응이 가능한 부분이 많은 느낌이며 기회도 더 많은 느낌이다. 

코스닥의 차트는 굉장히 좋지 않다. 2차 전지를 대신할 주도업종의 탄생이 필요하다. 그런 주도업종 후보가 바이오이다. 지수가 가려면 바이오에서도 시총상위주가 가야겠다. 차트적으로는 이평선 밑으로 갔으며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작용하기에 코스닥지수 투자는 X이다.

 

3-1. 관심 있는 주도업종, 주도주 : 수익 조바방! =>  조선, 바이오, 방산. 장기적 관점은 은행이나 증권주도 포함

기존 주도주에서 가격조정이 크게 일어나고 있다. 그렇기에 손절이 많이 나왔다. 2단계인 업종은 많지만 어떤 것이 주도주라고 픽하고 들어가기에는 굉장히 변동성이 큰 시장이다. 조선, 바이오, 방산이 주도업종의 후보군이다. 지수조정이 계속된다면 좋은 흐름은 어렵지만, 지수 반등 시 해당업종의 종목들은 신고가 베이스라인 쪽을 돌파하면서 큰 시세분출을 기대하게 되는 차트이다. 저번 주 매수종목으론 해당업종의 유한양행, LIG 넥스원, 현대로템. 이런 장에 서도 신고가 근처에서 베이스를 형성한다는 것은 주도업종의 자격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3-2. 하락업종  : 2차 전지, 엔터 등

업종인버스는 2차 전지만 있으니, 다양성을 추구하긴 어려움. 위에서 기술하였지만, 지수투자는 매물벽에서 수익실현 혹은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 조금 더 확률이 높은 것 같다. 현재는 애매한 상황이다. 50일 이평선 부근에서는 매수가능. 개별종목을 보면 절대 차트적으로는 좋은 위치가 아니어서 인버스 포지션은 유지 중이다. (대다수 종목이 이평선 돌파실패 및 최저점 부근인 4단계 차트)

4. 채권(TLT, TLTW) : 큰 변화 없음. 1단계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이평선 근처에서 매집하기 나쁘지 않다는 뷰. 이평선 위쪽으로 올라와서 단단하게 바닥을 다지고 있다고 본다. 올해 말 퇴직연금 DB를 DC로 전환 후 미국채권을 매수할 예정이다. 해당 코멘트가 동일하게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5. 가상자산

위험한 자리까지 가면서 흐름이 안 좋았었는데, 다행히 되돌리면서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다시 매물벽 근처로 왔으며 해당 부근을 모멘텀을 이용하여 돌파한다면 좋겠다. 

 

 

현재 시점은 아니지만, 코스피 2,750pt 와 이차전지 인버스 27,000원에서는 마이너스 통장으로 반반 사고 싶다는 충동이 든다. 점점 간이 커진다. 일단 지켜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