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달러 환율 : 다시 환율이 상승하였다. 작은 박스권에서 횡보할 것으로 보았는데, 급하게 상승하면서 코스피가 하락하였다. 구두개입이 예상되는 1,400원 근방에서는 환율이 내려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해당 시점에서 코스피는 단기적인 저점을 보일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낮게 주어도 2,600pt~2,580pt에서는 지지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 해당 시점에는 잡은 이차전지 인버스 포지션을 푸는 것을 고려. 

 

2. S&P 500, 나스닥 100 : 베이스를 다지고 돌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안정적으로 전고점을 돌파하였다가. 전고점까지 하락하여 지지받는 모습이다. 나스닥이 조금 더 견조한 차트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러셀은 아직도 2단계의 벽을 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코스피와 동일하다. 


3. 코스피, 코스닥 : 2,750pt를 돌파하지 못하고 내려앉은 이후로 전저점까지 달려가고 있다. 환율을 고려하였을때에는 이평선 & 전저점 부근인 2,600pt에서 매수도 유효해 보인다. 개인적으로 이차전지 인버스는 근방에서 정리하고 롱포지션으로 변경하는 전략을 수립. 코스닥은 전저점 부근에서 마무리되었으며 기술적인 반등이 나올 수 있는 시기로 봄. 하지만 이평선 밑에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800pt까지 열어놓고 있음. 결국 인버스 포지션 정리는 코스피, 코스닥, 환율 삼박자가 대략적으로 맞는 현시점에서 약간 하락한 28,500 ~ 29,000원 부근일 것으로 예상된다. 

3-1. 관심 있는 주도업종, 주도주 : 전력, 화장품, 에너지? 식품, 반도체(소재)

반도체(삼성전자)가 힘을 못 쓰니 화장품, 전력업종에서 계속 시세가 나오고 테마가 퍼져가고 있는 장세의 지속이고 선별적인 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어려운 장세로 보고 있으며 테마의 변조로 오른 종목들은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할 것으로 생각 중. 롱 포지션 종목들은 손절라인이 온다면 잘라내고 그렇지 않은 경우 기다리면서 최대한 시간을 두고 매매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예정. 

3-2. 하락업종  : 코스닥, 2차전지

저번주 인버스가 하방돌파하는 것을 보고 기술적 반등 시에 매수계획을 세웠고 반등을 주어서 매수하였음. 위에서 기술하였듯이 28,500원, 코스닥 800pt, 환율 1,400원, 코스피 2,600pt 부근에서 포지션을 정리할 예정임. 숏은 주단위로 짧게 짧게 스윙매매를 통해서 헷징도 하고 수익도 챙기는 전략을 사용할 예정.

4. 채권(TLT, TLTW) : 90~100달러 부근에서 횡보하면서 1단계 완성이라고 보았으나, 매크로 이슈로 다시 횡보. 1단계. 내가 본 박스권 최하단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매수하기에는 괜찮은 시점이지만 하락 후 반등할 때 매수하는 것이 조금 더 일반적이며 아직 ISA계좌 이슈가 있어서 매수는 어려움. 일단 $85~90 정도 박스권을 생각하고 있음. 모아가기 좋은 시점이라고 보고 있지만, 반등을 보고 사는걸 조금 더 선호. 단기적으로는 바닥 확인하였음. 금투세이슈가 계속되는 만큼 ISA 계좌도 상향되어서 TLTW를 분할매수하고 싶음.

5. 가상자산

 돌파실패로 이후 조정 중. 재상승할 것으로 기대. BTC & ETH 홀드전략을 선호. 박스권 상단 돌파는 실패하였지만 박스권 하단을 어느 정도 확인하였다고 생각. 일단 6월까지 흐름을 관망하자는 뷰. 현재는 베이스를 형성하는 단계이며 좋은 흐름으로 보고 있음.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이평선 위에서 가격을 형성하는 BTC를 가장 선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