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주식투자 일기를 기록한다. 기술적 분석을 나름 열심히 기록하고 수행하고 있다. 최근 외국시장과 한국시장의 성적이 크게 갈리면서 한국시장에서는 전체적인 지수상승, 종목상승보다는 테마의 변조에 따른 순환매장세가 이어진다고 판단하고 있다. 반도체와 기타 종목의 테마는 저 PBR주로 옮겨간 것으로 확인된다. 전체적인 지수가 올라주는 시장이 아니기에 한국시장에서 굳이 굳이 롱을 잡는 것은 조금 아쉬운 판단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미국, 일본, 인도 등은 신고가를 돌파하고 있으니, 차라리 해당 국가 지수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은 판단이겠다. 해당 투자의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미국주식시장에 상자 된 ETF 투자와 국내상장된 해외 ETF 투자인데, 장단점이 있다. 환리스크와 시세차익에 대한 세금이다. 나는 ISA계좌를 개설하여 국내상장된 해외 ETF 투자를 우선적으로 해볼 생각이다. 현재 환율로는 환리스크가 조금 부담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내상장된 해외 ETF 중 투자가능한 상품을 선정하려고 한다. 해당목록을 3개월 수익률 순으로 보니 확실히더 극명하게 보이는 주가의 흐름이 있다.

ISA 계좌에 현재 코스피-미국채권 자산배분 운용금액을 이전하고, 일년 납입한도인 4천만 원 정도를 해외 ETF로 운용해 보고자 한다. 수익에 대한 세금도 상대적으로 적고 연금저축으로 이전하는 방법도 있기에 추후에 그것은 더 알아보려고 한다. 수익난 금액(세금이 필요한 금액)을 연금저축으로 이전하면 초기 600만 원도 세재혜택이 되는지 말이다. 그럼 나는 어차피 연간 600만 원을 납입하고 세액공제를 받고 있기 때문에 추가로 납입하지 않고 ISA 수익분만 이전하는 전략도 수행가능한데, 확인이 필요하다.

무튼 현재 1500만원이 자산배분 운용금액으로 있고, 거기에 2500만 원을 더해 ISA계좌로 이전해서 해외상장된 ETF에 효율적으로 투자하는 전략으로 수정할 계획이고, 코스피 or 코스닥 인버스의 경우에는 세금이 없기에 기존계좌에서 운용가능하다. 현재 한 계좌에서 변동금액이 크다 보니 심리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부분이 있어서 이런 방안을 계속 모색해 왔고, 이런 방향으로 수정이 될 예정이다.

계속해서 투자후보에 있는 레버리지로 TLTW를 매수하는 것은 환율에 지대한 영향이 있기에 소액으로 해당 ETF가 어떤 식으로 운용되는지 보고 있다. 추후에 더 정해지면 장단점까지 자세하게 정리할 예정이다. 큰 틀에서는 아래와 같이 수정하고 싶다.

1. 국내주식 계좌 : 국내 개별주식 + 국내 인버스 ETF

2. ISA 계좌 : 국내상장 해외ETF(해외 지수 ETF, 미국장기채 ETF) 6:4 주식채권 포트폴리오 고려 중 - 현재 0

3. 연금저축 계좌 : 국내상장 해외 ETF 올웨더 자산배분 - 고정

4. 해외계좌 : 해외 ETF(TLT, TLTW, 다양한 상품) - 현재 0

5. 공매도 계좌 : 공매도 금지 - 현재 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