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원달러 환율 : 1,300원 전후로 왔다갔다하는 변동성. 단기적저점은 1280원 정도 형성된듯.

 

2. S&P 500, 나스닥 : 3단계로 보는 중. 최근 상승이 눈에 띈다. S&P는 전고점 부근에 닿아있고 매물벽이 상대적으로 얇아보임. 반대로 나스닥은 뚫어야할 매물벽이 많이 쌓여있음. 무지성 롱포지션을 잡기엔 애매한 상황.

3. 코스피 200, 코스닥 150 : 코스피200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매물벽이 많은 구간에 존재하고 있음. 34,000원 구간을 강한 거래량으로 돌파하는 것이 2단계 진입에 중요하게 보임. 코스닥 150은 상대적으로 3단계에 진입하여서 150일 이평선 위아래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 매물벽이 워낙 강하기에 상승할수록 상승은 제한적으로 보임.

 

3-1. 주도업종, 주도주

여전히 주도주는 크게 전환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심있던 반도체 종목이 신고가를 치고 달려나가는 중(HPSP, 두산테스나, 주성엔지니어링) 매수하기에는 리스크있는 자리. 공매도 금지후 매매가 엇박자를 타면서 가지고 있던 HPSP, 두산테스나 포지션을 정리한 것이 아쉬운 포인트. 수익을 볼 수 있던 것들을 놓칠 때마다 아쉬움이 크게 작용한다. 이번 11월에는 너무 섣부르게 움직여 자산의 큰 손실과 큰 수익을 놓쳤다. 약 20% 이상이라고 예상되는... 씁슬하지만 침착하게 다시 승률높은 자리와 종목을 찾아나가야한다.

나머지 주도업종(의료기기, 전력기기등)은 너무 상승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부담. 시장의 상방과 하방이 애매한 자리여서 더더욱 매수에 신중을 기하게 되는 시점. 돌파매매보다는 풀백매매가 덜 부담이 된다.

 

1단계에서 2단계 진입을 시도하는 업종 및 종목들에 관심을 두는 중. 현재 주도업종 중 일부가 3단계로 진입하고 해당 업종들이 2단계로 진입하면 시장의 관심과 돈을 끌어오며 2단계로 진입이 가능. 시장이 하락세로 전환한다면 다시 1단계에서 다음기회를 도모할 것으로 보임. 해당업종은 바이오와 게임. 추가로 반도체에서도 HBM이 아닌 다른 종목들이 해당된다.

관심종목은 한미반도체, 이오테크닉스, 리노공업(풀백매매), 시간소요 예상  - 티씨케이, 심텍, 한솔케미칼(2단계 진입시 매매가능 종목), 위메이드, 크래프톤, 종근당, JB금융지주. 신고가 종목(두산테스나등)도 풀백매매 대상.

그 중에서도 눈과 마음이 가는 것은 한미반도체 60,000원, 하나마이크론 28,000원, 심텍 35,000원, 크래프톤 205,000원, JB금융 현재가격 유효. 포트에 없는 게임주 확보도 마음이 간다.

 

3-2. 하락업종 : 2차전지, 엔터, 식품주

농심이 3단계로 진입한게 특이점. 2차전지 종목들. 인버스 ETF의 항뱡이 생각보다 쉽게 정해지지는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오른쪽 어깨라고 판단 중이다. 150일, 200일 이평선 돌파실패를 계속적으로 보여주면서 숨고르기를 하는 것 같기도 하다. 2번째 도전 중. 4번 정도까지 도전을 할수도 있다고 마크는 이야기했다. 시간이 생각보다 걸릴 수 있겠지만, 이평선이 평평해지고 하락하는 순간이 올 것이다. 조금 진입시기는 빨랐던 것 같고 투입비중이 컸던 것은 아쉬운 점. 공매도 금지가 내년 6월로 정해져있는 부분도 결국 2차전지 투심이 상반기가 지나갈수록 안좋아질수 있는 점이다. 누가 먼저 사냐게임은 누가 먼저 파냐 게임으로 바뀔 가능성이 있다. 에코프로비엠의 40조 공시가 나오면서 다른 종목에 비해 크게 상승하였다. 어찌되었든 내 감당능력보다 비중을 크게 담은 것은 반성하는 점이다. 다행이 저번주 22,000원에 매수한 물량은 수익권이라 적당할때 분할매도하고 비중을 살짝 낮춰야겠다.

 

4. 채권(TLT, TLTW, TMF)

1단계에 진입하려고 하는데 전 저점을 돌파하려는 포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아직 매수시기로는 이르며 적어도 이평선이 평평해지고 박스권에서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보고 매수에 동참. 처음에는 TLTW 일부 매수하여서 이자비용을 충당하고 나머지는 한국상장된 미국채 30년물 매수예정. 이후 2단계 진입 후에는 고민.

5. BTC, ETH, ADA, SOL, XRP

큰 하락없이 상승하는 2단계국면. 차트상으로 대장은 BTC, 솔라나, 그다음 이더 그 다음 에이다. 이 순으로 상승이 넘어갈수 있다. 예전에도 에이다는 상승이 다른 알트보다 늦은 경우가 많았던 것으로 기억. 무튼 추가비중은 없고 적립식 매수는 좋은 수익률을 기록 중. 3단계에 진입한다면 뒤도돌아보지 말고 도망치고 차트로 1단계가 끝날때까지(최소 2년 정도) 관찰만 해야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