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길고 느슨한 주가 형태는 실패하기 쉽다

너무 길고 느슨하게 보이는 차트는 대개 실패하지만 나중에 탄탄한 모습이 될 수 있다. 모양이 길고 느슨하다는 것은 하락률이 너무 크고, 바닥을 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 형태(ex 6개월, 24주)를 말한다. 정확한 차트는 책 참고!

이 주식은 A지점에서 D지점까지 40% 하락하였다. 하락률은 너무 컸고, 바닥을 치는 데 시간도 많이 걸려 약 6개월이나 소요되었다. E지점에서 매수하는 것은 잘못이다. 쐐기형 손잡이기 때문이다. E에서 F지점을 거쳐 G까지 두 번째 모양을 형성했지만 이 또한 여전히 길고 느슨하다. F에서 G까지는 3개월이 소요되었는데 너무 비정상적으로 빠르다. 같은 이유로 I지점도 매수지점이 아니다. I지점은 손잡이도 느슨하다. 이후 i, J, K 지점에 이르러 과정이 단단하게 조여졌다. 15주 후인 K지점에서 훌륭하게 모양을 만든 뒤 신고가를 돌파했다. -> 컵모양은 30% 상승한 주식에서 나타난다고 설명했지만 바로 나타나지 않아도 되는 듯? 

A , B , C 지점까지의 과정은 너무 길고 느슨하다. 하락폭도 비정상적으로 크다. B-C지점 사이에서도 되돌림 없이 곧장 올라갔다. C,D 지점바디 신고가 셩신에 실패. H지점에 이르러서야 길고 느슨한 형태의 손잡이가 달린 컵 모양을 뚫고 올라가려는 시도를 하게 된다. 마침해 H, I, J 지점에서 짧고 단단한 모양의 컵을 만들게 된다. (실제 그래프에서는 J에서 손잡이가 형성)

 

실패하는 주가 패턴과 형태를 잘 구분하다

삼중바닥과 헤드 앤 쇼율더 바닥은 일반적인 패턴이지만 강한 상승추세가 결여되어 있다. 그러나 천정을 쳤는지 확인할 때에는 헤드 앤 쇼울더 천정 패턴으로 정점을 친 모습이라면 상당히 신뢰할 만하다.(실제로 공매도 시 윌리엄 오닐은 이 패턴을 주로 활용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오른쪽 어깨는 반드시 왼쪽어깨보다 약간 아래 위치해야 한다. 삼중 바닥은 이중 바닥에 비해 느슨하고 약하여 매력도 없는 주가 패턴이다. 손잡이가 달린 컵모양은 한 차례 저점을 만드는 데 반해 삼중 바닥은 세 차례나 저점을 만들기 때문이다. 

추가로, 신뢰할 수 있는 주가 패턴 대부분은 최한 7~8주간의 에너지 축적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대적 주가 강도를 올바로 활용하기

주가 강도가 제일 높은 주식을 산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제대로 된 모양 형성 기간을 거친  뒤 모양을 뚫고 나오면서 시장 평균보다 더 나은 수익률을 기록한 종목을 매수해야한다. 한편 주가 상승이 너무 빠르게 이뤄졌고, 모양을 형성한 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경과했으며, 상대적 주가 강도가 과하게 높다면 주식을 팔아야 할 때다.

 

매물 벽이란?

매물 벽이란 하락세를 거친 주식이 다시 상승하려는 과정에서 강한 저항대에 부딪쳤을 때 나타난다. 이 저항대는 앞서 이 주식의 매수가 이뤄진 가격대를 나타내는데, 이제 주가 상승을 제한하고 짓누르게 된다. 해당 가격대 매수자의 매도 물량과 저점에서 매수한 매수자들의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기 때문이다.

매물 벽이 엄청난 물량이 몰려있는 종목을 매수하는 우는 절대 범하지 말자. 주가가 다소 높다 하더라도 매물 벽을 허물고 올라갈 여지가 있다면 괜찮다. 매물 벽의 물량을 소화할 만한 충분한 수요가 있다면 저항대를 뚫을 수 있다. 매물벽이 2년 이상 되면 저항대가 매우 약해진다. 물론 처음으로 신고가를 경신하고 새로운 상승 국면으로 진입한 주식이라면 매물 벽이 있을 리 없으므로 더할 나위 없이 매력적이다.

 

새로 상장된 낯선 종목에서 기회를 잡으라

어떤 신규 상장 종목은 상장 직후 조금 오르다가 시장이 약세로 기우는 바람에 하락세로 돌아서 신저가를 경신하기도 한다. 하지만 다음 번 강세장이 시작되면 이렇게 잊혔던 신규 상장 종목들 가운데 몇몇이 슬며시 반등하면서 좋은 주가 패턴을 만들고 갑자기 비상한다.

 

현명한 투자자일수록 약세장을 조심한다!

약세장이 막 시작된 초입이거나 약세장의 한가운데라면 주가패턴에서 매수 지점을 잡으려 하지 말아야 한다. 약세장에서는 신고가를 경신한다고 해서 절대 매수해서는 안된다. 주가 패턴이 앞서 패턴에 비해 더 깊고 느슨하며 기간도 오래 걸릴 때가 있다. 세 번째 혹은 네 번째 모양이 그렇다. 손잡이가 쐐기형이거나 느슨하고 깔끔하지 않다. 손잡이가 컵의 아랫부분에 걸쳐있다. V자 모양을 그린다.

시장 전반이 약세로 돌아섰다면 이제 팔아야 할 시점이다. 후일을 기약해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