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의 남용과 오해

 

PER은 과대평가되고 있다. 많은 투자자가 오해나 지식의 부족으로 인해 이 인기 공식에 지나치게 의존한다. 과거의 초고수익 종목을 분석해보면 PER은 그 자체만으로는 월스트리트에서 가장 쓸모없는 통계 중 하나이다.

 

저가의 함정

 

저렴한 주식을 사는 것은 포커의 함정패와 같아서 벗어나기가 어렵다. 대다수 투자자는 주도 종목이 아니라 헐값 종목을 찾는다. 그래서 싸구려 주식을 사곤한다.

 

PER 높다고 배제하지 마라

 

성장주가 시장에서 프리미엄을 받는 것은 정상이다. 영업이익이 빠르게 느는 상황에서는 더 그렇다. 많은 경우 초고수익 잠재력을 지닌 종목은 비합리적으로 높아 보이는 PER에 팔린다. 그래서 많은 아마추어 투자자가 겁을 먹는다. 기업의 성장률이 대단히 높으면 PER에 기반한 전통적인 가치평가 척도는 고평가 여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PER이 높은 종목은 잠재적인 매수 대상으로 분석하고 고려해야한다.

최고의 성장주는 대부분 낮은 PER에 거래되지 않는다. 과거의 대박 종목 중 다수는 주가가 가장 많이 상승하기전에 이익의 30~40배로 거래되었다. 커다란 잠재력을 가지고 빠르게 성장하는 흥미로운 기업의 주식이 재고떨이 판매대에 놓일 리가 없다. 최고의 상품은 양판점에서 팔리지 않는다. 정말로 좋은 기업의 주식은 언제나 비싸 보일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 투자자는 바로 그 이유 때문에 그 주식을 놓치고 만다.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가치가 아닌 사람이다.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가치가 아니다. 사람들이 매수 주문을 넣어야 주가가 움직인다. 가치는 공식의 일부일 뿐이며, 궁극적으로는 수요가 있어야한다. 주가는 사람들의 생각에 따라 움직인다. 대차대조표, 자산, 인기 신제품, 흥미로운 신산업, PER, 장부가치, 미래 성장가능성 등 의견의 토대가 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궁극적으로 투자자들을 고무시키고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인식이다.

 

한물간 주도주를 선호하는 현상과  PER의 속임수

 

많은 사람이 소위 한물간 주도주를 선호하는 현상을 겪는다. 그들은 주도주의 주가가 급등하기 전에는 사지 않고 정점을 찍고 무너졌을 때 흥미를 가진다. 대게 이런 일은 4단계 하락 구간에서 일어난다. 주가가 수천 퍼센트 상승할 때는 올라타지 않다가 주가가 하락하면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한다. 과거에 고공행진하던 종목이 이미 정점을 찍고 내려왔음에도 파티에 늦은 사람들은 그 종목이 여전히 유망하며 이제는 헐값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매매전략으로서 과매도 종목을 매수하거나 과매수 종목을 매도하는 것은 위험하다. 대규모 하락은 언제나 극심한 과매도 상태까지 나아가며, 강력한 강세장은 초기의 과매수 상태를 뚫고 훨씬 멀리 치고 올라간다.

 

PER은 심리의 바로미터다

 

PER은 주가의 잠정적 방향을 파악하는 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는 PER을 투자자의 기대에 대한 관점을 부여하는 심리적 게이지로 활용한다. 일반적으로 높은 PER은 기대치가 높고, 낮은 PER은 기대치가 낮다는 뜻이다. 영업이익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기업을 찾아라. 빠르게 매출이 증가하는 기업이 최고의 선택이다. 현재의 PER은 영업이익 성장 잠재력에 비하면 전혀 중요하지 않다. 성장주는 성장으로 추동된다.

PER에 관한 한 마법의 숫자는 없다. 실제로 PER은 기업의 영업이익 성장 잠재력보다 훨씬 덜 중요하다. 주식을 보유한 기업이 4~5년 연속으로 연 40퍼센트씩 영업이익을 늘린다면 초기 PER이 몇 배인지는 무의미하다. PER은 스스로 알아서 행동한다.

 

느낀점

 

영업이익의 성장이 초수익 성장주 투자에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책에서 PER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기업의 영업이익 성장이 엄청나다는 가정과 항상 동반된다. 해당 가정은 매우 달성하기 어려운 것은 피터린치도 언급한 만큼 PER을 남용하지도 말아야하지만 펀더멘털이 없는 주식을 사라는 말이 아님을 명심해야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