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2018년 월평균 임금은 얼마인지 혹시 아시나요. 갑자기 평균임금이 얼마나 될까라는 궁금증에 통계청 자료를 찾아서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한국 월평균 임금은 325만 원 정도입니다.

서울특별시가 356만 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제주특별자치도가 258만 원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전국 평균을 내면 평균 월급은 325만원입니다. 세금을 제하고 난다면 300만원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여러분은 평균월급 300만 원에 대하여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우리는 은행에 돈을 맡겨놓고(제공하고) 이자를 받습니다.

비슷한 개념으로, 회사에는 우리의 노동력을 맡겨놓고(제공하고)? 월급을 받습니다.

 

월 300만 원의 이자를 받기 위해서는 현재 시중금리가 대략 1.7% 정도로 계산하게 된다면, 세후로 3600만 원을 이자로 받아야 합니다. 세전으로 약 4235만 원입니다.

1.7% 이자를 세전으로 4235만 원을 받기 위한 금액은 24억입니다. 평균임금을 이자로 벌기 위해서는 24억을 은행에 맡겨놓으면 되는 것이죠! 

 

여기서 제가 씁쓸하게 느낀 것은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 현금자산이 24억 인 사람은 가장 수동적인 은행 예금을 하여도, 평균 연봉을 벌 수 있고 이것은 빈익빈 부익부가 심해질 수밖에 없는 이유라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24억을 은행에 넣지 않고 부자들은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로 더 높은 수익을 낼 것임을 생각했을 때, 그 차이는 더 심할 거예요. (여기서도 빈익빈 부익부를 의미하는 마태효과를 느끼네요...)

 

 

두 번째, 우리는 노동력을 제공하면서 회사에서 월급을 받는데, 단순히 숫자로만 따져본다면 가장 보수적으로 따졌을 때(후하게 계산하였을 때) 24억 원 정도의 가치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지만, 상당한 과대해석이기에 그냥 여기까지만 가볍게 생각해주세요~!

 

돈이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적당한 균형을 찾는 것이 가장 좋겠고 가장 어려운 것이겠죠!

다들 행복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