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투자자들에게는 각자의 기준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재무제표가 기준이 되고 어떤 사람은 뉴스가 기준이 됩니다. 

저는 투자에 있어서는 애매모호한 기준보다는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보기 때문입니다.

최근 본 동영상을 투자관점에서 바라보았습니다. 흥미로우니 한 번씩 봐주세요~!

 

The Monkey Business Illusion

 

흰 옷을 입은 사람이 몇 번 공을 패스하는 지, 한 번 세어보시죠!

남녀의 대답의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정답은 16번 이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혹시, 중간에 나오는 고릴라를 보셨나요~?! 못 보신 분들도 계시고, 보신 분들도 계시죠. 고릴라를 보신 분들은 그래도 날카롭게 보셨습니다.

하. 지. 만,  중간에 사람이 한 명 빠지는 것과 배경색이 바뀌는 것도 보셨나요?!

거의 모든 사람이 이 두 가지를 놓칩니다. 인지하고 다시 영상을 보면 너무나도 잘 보입니다. 

우리가 투자에 실패하였을 때도, 투자를 하지 않고 옆에서 지켜보면 나름 객관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자본이 투입되어서 수익률 하나에 집중하는 순간, 보고 싶은 것만 보게 될 가능성이 크게 됩니다. 

 

투자에서 패스 횟수는 강한 호재, 고릴라는 악재, 배경이 바뀌고 한 사람이 빠진 것을 큰 악재라고 가정해봅시다.

저희는 패스 횟수에 집중한 순간, 동영상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보는 힘을 많이 상실하게 됩니다.

> 저희는 투자한 순간 투자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는 힘을 많이 상실하게 됩니다. 

패스 횟수에만 신경 쓰다가 많은 것들을 놓치게 되죠. 배경과 한 사람이 빠진 것을 놓치고 배경색이 바뀐 것을 놓치죠.

> 강한 호재에만 신경 쓰다가 많은 것들을 놓치게 되죠. 주식 가격의 과대평가, 기업의 부실 등을 놓치죠.

동영상의 결과를 알고 다시 동영상을 본다면, 너무나도 명확히 보입니다.

> 투자 이후 결과를 알고 다시 돌이켜 본다면, 너무나도 명확히 보입니다.

그러한 것을 사전 방지하고자 여러 가지 명확한 기준을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준이 있더라도 주관적이라면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갈때, 중요한 사실을 놓칠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저희는 보고 싶은 것만 보니까요~!

여러분들은 투자기준이 있으신가요? 혹시 그 기준이 명확하신가요?!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