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오늘은 투자의 사분면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왔습니다. 아주 간단하고 가벼운 내용이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투자의 사분면은 투자자의 형태를 4가지로 구분한 것입니다. 

 

투자자의 형태를 네 가지로 분류하는 기준은 2가지입니다.

 

1번. 당신은 성공적인 매매 타이밍 예측이 가능한가요? YES or NO

2번. 당신은 우수한 종목 선택이 가능한가요? YES or NO

 

구 분 성공적인 매매 타이밍 예측 가능 성공적인 매매 타이밍 예측 불가능
우수한 종목 선택 가능 1 사분면 2 사분면
우수한 종목 선택 불가능 3 사분면 4 사분면

우선, 1 사분면에 속하는 분들은 우수한 종목을 선택하여서 매매시점도 예측 가능하신 분들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극소수만 해당되는 신의 영역으로 분류됩니다. 

2 사분면은 매매 타이밍 예측이 불가능하지만, 우수한 종목을 선택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즉, 가치투자자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미래 예측은 불가능 하니 나는 일단 저평가된 주식을 사서 시장이 그 가치를 알게 되거나 과대평가되었을 때 혹은 내재가치가 약해졌을 때 등등 매매하겠다는 전략을 취하는 것이죠.

워런 버핏, 존 리 대표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 봅니다. 이 분들은 사실 돌이켜보면 2 사분면에서도 속하지만 장기투자를 함으로써, 장기적 관점의 우상향을 통하여 1 사분면에 근접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3 사분면은 기술적 분석가나 모멘텀 투자자가 해당이 됩니다. 시장의 흐름을 읽고 매매 시점을 예측하여 투자에 활용하고자 합니다. 혹은 차트분석을 통하여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분석하기도 하죠. 작전주를 판단하여서 작전에 동참하는 방법 등 무수히도 많은 기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4 사분면은 좋은 주식을 고를 능력도 부족하고 매매시점 예측 능력도 없는 경우입니다. 초보 투자자와 일반 개미들이 대부분 이곳에 속하기 때문에 큰 확률로 실패하는 것입니다. 이런 4 사분면에 속하시는 투자자분들은 주식시장에 대하여서 저자본으로 지식과 경험을 쌓으면서 투자 내공을 키워야 합니다.

투자는 하고 싶지만, 투자 공부할 시간과 여력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지수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워런 버핏이 말하는 대부분 개인투자자들에게는 인덱스펀드 투자가 현명한 선택이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많은 초보 투자자들은 자기를 과신하는 경향 때문에 처음부터 1,2, 3 사분면에 있는 투자방식을 시도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매매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신의 영역에 가깝다고 생각이 되며, 우량한 주식을 선정하는 것 또한 굉장히 어렵다고 봅니다. 개인의 성향과 재능 + 운에 따라서 동일종목을 투자하여도 결과는 상이한데요. 

그렇기에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운영, 리밸런싱을 통하여 투자하라고 권합니다.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운영, 리밸런싱에 대한 이야기는 추후에 다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번 투자의 사분면을 통하여 자신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구독과 공감은 큰 힘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