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피터린치가 '이기는 투지'에서 언급한 '5의 법칙'에 대하여 간략히 소개드리겠습니다.

투자모임 NAIC는 피터린치가 40년간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똑같은 교훈을 얻었는데 그것을 '5의 법칙'이라 하며 소개하였습니다.

 

'5의 법칙'

 

5개의 성장주에 투자하면 3개는 기대했던 수준의 수익률을 내고, 하나는 예상치 못했던 문제가 발생해 실망스러우며, 마지막 하나는 상상했던 것 이상의 경이적인 수익률을 올려 깜짝 놀라게 만든다는 사실입니다.

어떤 기업이 기대 이상의 수익률을 내고 어떤 기업이 실망스러운 결과를 낼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NAIC는 투자 포트폴리오가 최소한 5개 이상 종목으로 구성돼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이를 '5의 법칙'이라고 한다.

 

추가적인 주식투자 원칙

 

투자모임 NAIC에서는 아래와 같은 주식투자 원칙이 있었는데, 이를 피터린치 책에서 나오는 내용들로 해석해보았습니다.

1. 새로운 정보를 계속 분석하기 어려울 만큼 많은 종목을 보유하지는 말라. 

=> 기업과 업종을 추적관리하는 것은 기본이며,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분석하여야 한다. 그런데 그 종목이 너무 많다면 추적관리가 불가능하므로 관리 가능한 종목 이상 보유하는 것을 피하라는 조언입니다.

그러나 '5의 법칙'에 따라 최소 5개 이상의 종목을 보유하고 그것을 추적해야 하며 능력에 따라서 관리해야 한다. 소액투자자의 경우 투자종목을 5개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2. 정기적으로 투자하라.

=> 새로 닥친 위기는 항상 이전 위기보다 더 심각해 보입니다. 따라서 악재를 무시하는 것은 언제나 어렵습니다. 악재가 두려워 주식시장에서 도망치지 않기 위해서는 매달 정기적으로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미국의 퇴직연금401K 제도). 시황에 관계없이 꾸준히 투자하는 사람들이 증시 전망에 따라 시장에 들락날락하는 사람들보다 수익률이 훨씬 좋을 것은 당연합니다.

대폭락 후유증 때문에 주식을 기피했다면 그 대가가 너무 큽니다. 앞으로 올지도 모를 증시 대폭락을 피하기 위해 투자를 하지 않는다면 지난 60년간 주식시장의 상승세를 놓친 것은 물론이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가치 하락을 겪게 됩니다. 

 

3. 주식에 투자할 때는 첫째, 주당 매출액과 주당 순이익이 만족스러운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라. 둘째, 그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지 판단하라.

=> 기업의 매출액과 순이익이 증가, 성장성을 확인하고 그러한 기업의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야한다. 즉, 위대한 기업의 주식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끔씩 찾아오는 폭락장은 최고의 기회이다.

피터린치는 PER과 성장률을 비교하였는데, 주식투자에서의 경험 법칙에 따르면 주식은 성장률과 같거나 낮은 수준에서 팔려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이라 해도 1년에 25% 이상 성장하기는 매우 어려우며 연간 성장률이 40%를 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PER이 40인 기업은 성장률이 40% 전후가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는 조언입니다. PER을 볼 때 성장률과 비교하여서 PER이 성장률보다 낮은 것이 좋으며, PER이 40을 넘기는 것은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위험하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피터린치는 추가분석을 통해서 PER이 40을 넘기는 [바디샵]의 주식투자를 추천하였습니다. 그러나 피터린치는 PER 4~6인 저성장업종에 투자하는 것을 즐겼으며, 이는 매우 드문 경우라 볼 수 있습니다.)

 

4. 지난 몇 년간 실적이 악화돼 장기 성장세가 걱정된다면 기업의 재무건전성과 부채구조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 실적 악화 기간을 버틸 수 있는 재무적 건전성이 필요합니다(해당 기업의 단독적인 문제가 아니라, 전반적인 산업이 저성장 혹은 침체가 되었을 경우라 생각합니다).

저성장 업종에서 실적이 악화되는 경우에는 부채가 많고 위태위태한 한계기업이 파산하게 되고, 재무적으로 건실한 기업만 살아남게 됩니다. 침체 산업(상황)에서 살아남은 기업은 경쟁자들이 사라지기 시작하면 운명이 180도 바뀔 수 있습니다.

 

5. 주식을 살지 말지 결정할 때는 기업의 성장세가 당신이 세운 목표에 부합하는지, 주가는 합리적인 수준인지 살펴보라.

3번과 동일한 이야기입니다.

 

6. 과거에 매출이 늘어났던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면 지금까지의 성장세가 앞으로 계속 유지될 수 있을지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매출이 늘어났던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수익구조를 이해하여야합니다. 기업의 수익구조를 분석한다면 앞으로의 매출을 대략적으로 예상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기업의 매출, 매출원가 등 수익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한 뒤 투자 판단을 해야합니다.

피터린치는 기업의 매출을 예상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과정(경영진과 대화, 기업방문)을 거쳐서 기업을 이해하였으며, 경영진과 연락을 통하여 기업의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했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