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지저귀는 짹짹이입니다.

세계 1위의 헤지펀드 브리지워터에서 말하는 목표수익과 위험 설계(ENGINEERING TARGETED RETURNS & RISKS) 문서를 해석해보려고 합니다. 1편에 이어서 2편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목표 수익과 위험(1)

영어 전문가가 아니기에 대략적인 해석이며, 더 나은 해석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수정하여서 올리겠습니다. 불확실한 해석은 회색으로 표기하겠습니다. 

 

목표수익 & 위험 설계

 

 

[해석]

기본 구성 요소

목표 수익률이 10%인 포트폴리오를 설계하고 가능한 가장 낮은 리스크로 이 작업을 수행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포트폴리오의 수익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수익 스트림의 가중 평균과 같기 때문에, 평균 10%의 수익 스트림을 혼합하여 결정해야 할 것이다. 총 수익의 세 가지 기본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 무위험 수익률 - 무위험 수익률이 당신의 위험을 가장 잘 중화시키는 요금?이지만, 일반적으로 현금 수익률(예: 실제 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는 인플레이션 지수 채권의 수익을 사용해야 한다).
• Beta- 무위험 수익에 대한 자산 등급의 초과 수익. 예를 들어 무위험 수익률이 2%이고 주식의 예상 수익률이 7%인 경우, 주식의 기대 베타는 5%이다. 지수화된 주식 포트폴리오의 총 수익률은 무위험 수익률과 베타 수익률로 나눌 수 있다.
• Alpha - 매니저로 부터 창출되는 값(수익)으로, 베타에서 벗어나 매니저가 얻어낸 값. 

 

 

 

[해석]

총 수익은 이 세가지 기본 요소들의 합과 동일하고, 포트폴리오 수익은 이것들의 합과 같기 때문에 첫번째 단계는 초과 수익의 얼마가 Beta에서 나와야하는지 그리고 알파에서 얼마나 나와야하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이것은 정량적(양적)으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니다. 대신, 베타나 알파는 둘 다 terutn stream을 제공하며, 그 둘은 매우 다르기 때문에 더 철학적이다.

베타는 수적으로 제한되어 있다(즉, 실현가능한 자산군이 많지 않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서로 상대적인 상관관계에 있으며, 그것의 초과수익은 초과위험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낮은데, 샤프비율이 보통 0.2 ~ 0.3에 이른다. 하지만 베타는 믿을 만하다 - 우리들은 오랜 시간동안 그들이 현금에 비해 outperform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다.

 

 

 

[해석]

반면에 알파는 다르다. 알파의 원천은 많고 서로 상대적으로 상관없다. 그러나 알파의 수익은 위험 조정 수익은 장기간에 걸쳐서 평균적으로 다소 마이너스를 기록하기에 신뢰도가 떨어진다. 알파 예상 수익률은 다음과 같은 총 두 가지 이유로 다소 부정적이다. 첫째, 알파를 추구하는 것은 제로섬 게임이다. 한 관리자가 알파를 얻기 위해서는 다른 관리자가 손해를 보아야 한다. 둘째, 거래 비용과 수수료가 있다. 이 약간의 마이너스 평균에 대한 위험 조정 수익의 범위는 엄청나다. 왜냐하면, 이 제로섬 게임에서, 특출난 관리자들은 뛰어난 알파들을 생산할 수 있고 불쌍한 관리자들은 매우 부정적인 수익을 달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관리자를 선택하고 알파의 균형을 잡는 것으로부터의 보상이나 벌칙은 매우 크다. 그리고 베타로부터의 수익- 어떤 베타를 선택하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꽤 확신할 수 있는 수익은 긍정적일것 - 과는 달리 당신이 현명하게 선택하지 않는다면 알파에서 돌아오는 것은 부정적일 것이다. 그러나 알파를 잘 선택한다면 당신은 베타보다 훨씬 더 나은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왜냐하면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결합을 위해 더 많고, 덜 상관되며, 더 매력적인 수익 흐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해석]
시장 가격을 통해 고정된 수익률(5%)보다 높은 목표 수익률(예: 연간 10%)을 달성하려면 투자자는 어느 정도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가장 편할까? 만약 당신이 베타 리스크를 감수하고 알파 리스크를 취하는 것이 편하지 않다면, 당신은 당신의 포트폴리오를 베타 리스크만 가지도록 설계하기로 결정할 수 있다. 이 경우 10%의 목표 수익률을 100% 제공하기 위해 베타 포트폴리오를 설계해야 한다. 또는 알파를 얻는 매니저를 선택할 수 있다고 믿는 경우, 대신 목표 수익의 100%를 생산하기 위해 알파 포트폴리오를 설계하도록 선택할 수 있다.

 

 

[해석]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베타, 특히 주식에 의해 지배되는 혼합에 뒷걸음질쳤다. 자산 분류에 배분된 돈이 일반적으로 선택된 액티브 매니져 유형을 결정하기 때문에, 주식에 대한 heavy commitment(과도한 비중)은 일반적으로 주식매니저에 의해 지배되는 결과를 낳는다. 따라서 전통적인 접근법을 통해 도출된 포트폴리오에서는 일반적으로 베타리스크가 알파 리스크보다 크며(일반적으로 약 95%/5%), 전체 베타 위험은 주식에 의해 지배되며(보통 연금펀드는 주식과 95%의 상관관계), 알파 리스크는 주식 관리자에 의해 지배된다. 이것은 결코 다각적인 포트폴리오가 아니다. 

 

[해석] 
PMPT 접근방식에서 베타와 알파와의 이 혼합은 분명히 선택되며, 베타와 알파 포트폴리오 모두 훨씬 더 다양하다. 베타와 알파 사이에 "올바른" 결합은 없지만, 우리는 우리가 실제로 알파 점유율을 증가시키는 중대한 변화를 보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알파값이 제로섬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알파값을 선택하는 것이 반드시 수익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니다; 사실, 약 절반은 수익을 낮출 것이다. 나는 알파를 찾고 균형을 잡는데 영리한 매니저들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수요가 많을 것이고, 긍정적인 알파스를 만들어낼 수 있는 매니저를 식별하고 그 알파들의 균형을 잘 맞출 수 있는 매니저들은 매우 강력한 결과를 낼 것이라고 확신한다. 어쨌든 알파 포트폴리오에서의 결과의 불균형은 엄청날 것이다. 나는 또한 나중에 내가 설명할 이유들로, 투자자들이 점점 더 그들의 Bet(내기)의 균형을 더 잘 맞출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좋은 매니저들의 알파는 개선될 것이라고 믿는다.

 

 

[해석] 
다음 두 섹션에서, 나는 우리가 어떻게 최적 베타와 최적 알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지 설명한다. 나는 내가 옵션 메뉴를 제공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너는 자유롭게 어떤 것을 선택하고 다른 것을 거절할 수 있다.

출처 : Bridgewater

[관련글]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목표 수익과 위험(1)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목표 수익과 위험(2) 알파, 베타란 무엇인가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목표 수익과 위험(3) 최적의 베타 포트폴리오 上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목표 수익과 위험(4) 최적의 베타 포트폴리오 下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목표 수익과 위험(5) 올웨더 자산 배분

레이달리오가 말하는 목표 수익과 위험(6) 올웨더전략과 레버리지

 

 

 

 

+ Recent posts